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 후 1차 실업인정분 8일 급여를 지급 받으셨다면 약 4주후에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2차~3차 실업급여 실업인정의 경우 해당 고용노동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되며, 인터넷 또는 모바일로 실업인정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2차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2주동안 1회 이상 구직활동을 하거나 취업특강을 수강해야 합니다. 2차 실업인정을 신청을 위한 자세한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신청방법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은 일반 수급자와 장기수급자 기준으로 2~4차 실업인정일 기간에 재취업 활동 횟수는 4주 1회로, 4주의 기간 동안 재취업을 위한 활동을 1번씩 진행합니다.

재취업 활동은 구직활동 또는 구직 외 활동 중 선택이 가능한데, 2차 ~ 3차에는 구직 외 활동으로 온라인 취업 특강과 심리 검사가 있는데요. 해당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4차 실업인정은 센터 직접 방문)

실업급여 2차 신청 (온라인 취업특강)

모바일 신청이나 PC 이용한 인터넷 신청이나 동일하게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이후에 온라인 취업특강 부분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로 개인 로그인 해야 하고 고용보험 홈페이지는 간편 인증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 온라인 취업특강

실업급여 2차 신청 (온라인 실업인정)

고용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 인터넷신청

구직급여신청 바로가기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 취업특강 수강

이제 구직 외 활동으로 온라인 취업특강을 시청합니다. 스마트 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를 눌러주세요. 해당 온라인 취업특강 시청으로 재취업활동을 대체하는 것은 수급기간 중 총 3회 가능합니다. 

1차, 2차, 3차 까지는 온라인 취업 특강 시청으로 재취업 활동을 하고, 4회 차에는 반드시 센터에 방문하여 구직신청을 합니다.

이 중에서 듣고 싶은 강의 한 가지를 골라서 수강하시면 됩니다. . 동영상은 약 8분~10분짜리가 6개 정도 있었던 것으로 1시간 내외 정도입니다.

끊어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씩 재생을 시켜줘야 합니다. 영상 재생과 함께 고용보험 로그인 상태도 연장 시켜줘야 하니 체크해 주세요.

강의실 입장을 누르고 영상을 시청해 주시면 됩니다. 각 영상을 모두 시청해야지 나의 점수와 이수 현황이 바뀌게 되는데요, 진도율이 모두 100%가 되어야 이수 현황이 완료로 변경됩니다.

해당 영상은 스마트 직업 훈련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안에 있는 10개의 수업 중 원하는 수업을 선택해서 수강신청하셔야 합니다.

물론 1차~2차 실업인정일 이전 실업인정 기간에 수강해야만 신청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2차에 해당하는 10개 중 한 가지를 들으셔야 합니다. 미리 많이 들어놔 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실업급여 2차 신청 (특강 수강 후 신청방법)

취업특강을 수강하셨으면 이제 개인서비스->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2차 신청

재취업을 위한 약속에 대한 내용을 체크해 줍니다. 구직급여는 우리가 재취업을 위해 활동하는 것에 대한 최소한의 급여를 지급해 주는 것이므로 재취업을 위한 활동은 필수 사항입니다.

미리 작성해 두고 임시저장하였다가 실업인정일에 제출하셔도 됩니다. 자신의 실업인정일에 00:00~17:00까지 정해진 시간이 있으므로 꼭 당일에 오후 5시 넘지 않게 잘 제출하세요. 

실업급여 부정수급에 대한 처벌 내용도 확인하시고, 허위 형식적 구직활동에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도 한 번씩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실업 인정 신청서는 실업인정일 당일에만 제출이 가능합니다.

실업급여 2차 신청 (국민연금 신청)

실업크레디트 신청여부 체크란입니다. 국민연금을 우리가 직장에 다닐 때는 근로자 50 사업주 50 비율로 납부를 했었는데, 실업그레딧 신청 시 나라에서 일정 비율을 지원해 주는데 필요하신 분은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제일 중요한 ‘실업인정 대상기간 중 어떤 형태로든 근로 또는 노무 제공한 사실이 있습니까’ 부분에, ‘아니요’를 체크해 주세요.

혹시라도 소득 발생 부분이 있다면 고용보험 담당자와 필히 상담하셔서 불이익받지 않도록 바랍니다.

이제 우리가 수강한 내용을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 체크하여 줍니다.

다음 구직활동 내역 부분입니다. 여기서 구직활동 내역이 있다면 체크하겠지만 저는 구직활동 외 활동을 했으므로 구직활동에 없음을 체크하고 구직활동 외 활동 사항을 있음으로 체크하겠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검색하면 내가 교육 완료한 내역이 나오는데 해당 부분을 불러오기 하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구직급여 지급 결정 시 통지 방법을 체크하고 재취업 희망 유형을 상용근로자로 체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해동으로는 구직활동 혹은 취업특강을 체크하면 됩니다.

임시저장 후에 꼭 인정일에 제출을 하셔야 합니다! 임시저장만 해두고 제출 안 하는 불상사가 없도록 꼭 확인하세요!

최종 제출을 하시고 민원 처리현황을 체크하시면 잘 접수가 되었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신청서가 정상 접수 되어 처리가 된다면 적어도 2~3일내로 입금됩니다.

문제가 없다면 지급일은 신청서 제출 다음날 오전 내로 완료됩니다. 지급일에 입금되는 금액은 나의 구직급여 일액 곱하기 28일 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일에 집체교육 참여 대신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온라인이 복잡하신 분들은 오프라인으로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셔도 됩니다.

수급 중에 구직활동 외 활동으로 동영상 시청은 총 3회까지만 가능합니다.

동영상 시청 외에도 심리검사도 활용이 가능한데 해당 방법은 총 1회만 가능합니다.

현재는 4회 차에는 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한다고 하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센터마다 다를 수 있으니 해당지역에 문의하시면 좋겠습니다)

실업급여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