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직업훈련이 필요한 이들에게 훈련비용을 지원하는 지원카드입니다. 직장인 · 실업자 관계 없으며, 취업여부나 직종에 관계없이 직업훈련이 필요한 이들에게 지원되며, 평생 능력 개발이 요구되는 환경에 맞도록 개인 주도의 훈련기회를 제공하는 국가에서 비용을 부담하는 국비 제도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란?

이전에는 실업자와 재직자로 구분해서 운영하여 왔으나, 특수형태근로종사자 · 자영자 · 불완전취업자 등의 증가, 실업과 재직 간 변동 증가 등 변화한 노동시장에는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일면서, 정부는 2019년 4월 실업자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통합하기로 했고, 2019년 11월 제13차 일자리위원회에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 내용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내용은 굉장히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고소득 직종이라고 알려지며 요즘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있는 정보시스템 구축(코딩, 개발)부터 전산세무, 실내건축설계, 미용, 일식조리기능사 취득과정 등 다양한 스펙트럼의 훈련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과 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지원대상 : 실업자, 재직자, 일정소득 이하의 특수형태근로종사자와 자영업자 등

※현직 공무원, 사학연금 대상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제외
– 지원과정 : 고용노동부로부터 적합성을 인정받아 훈련비 지원대상으로 공고된 훈련 과정
– 지원기간 : 계좌 발급일부터 5년 (갱신가능)
– 중복불가 서비스 : 정부 재정 지원 훈련, 정부 재정 지원 일자리 사업 등
– 지원한도 : 1인당 300만원 ~ 500만원까지

지원한도 금액은 1인당 300-500만원까지입니다. 훈련비 전액을 지원해주는 것은 아니고 훈련비의 45~85% 정도를 지원합니다.

단, 국민취업지원제도Ⅰ유형 및 Ⅱ형 저소득층(특정계층) 참여자는 훈련비의 100% 또는 80%를 지원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Ⅱ유형 중 청ㆍ중장년층 참여자는 50~85%를, 근로장려금(EITC) 수급자ㆍ과정평가형 자격취득형 참여자는 72.5~92.5% 지원합니다

또한 140시간 이상 과정 수강 시 11만 6천원 정도의 금액을 지급합니다.

  • 단위기간(1개월)별 출석률이 80% 이상인 경우 지원(실업급여 수급 중이거나 소득이 있는 경우 등에는 일부 또는 전액 부지급)
  •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및 일반고 특화과정에 참여하는 고3학생 등 특별훈련수당 제외(월 최대 116천원 지급)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기간은 계좌 발급일로부터 5년 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대기가 없고 절차가 보다 간편한 온라인 신청을 적극 권해드립니다

  1. 오프라인 신청방법
    고용센터 방문 신청 : 인근에 있는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으며 신분증과 근로계약서를 증빙자료로 가져가셔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온라인 신청방법
    – 직업훈련포털 사이트를 이용하여 바로 발급받기
    1) 직업훈련포털 사이트 방문 및 로그인을 먼저 하신 후

메인화면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클릭

직업훈련포털 나의 서비스 페이지 > 나의카드 > 국민내일배움카드 > 발급신청 클릭

이후 카드 신청을 위한 개인정보 입력란의 빈 공간을 입력한 후, 다음화면에서 카드발급 적격자인지 묻는 설문을 마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이렇게되면 온라인 신청 완료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게 발급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바로 참여해보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내가 수강하고 싶은 훈련과정을 검색하고, 훈련과정이 있는지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는데요, 또한 진단상담을 통해 검색자의 훈련목적과 역량을 파악하여 적합한 프로파일링을 안내받을 수도 있습니다.

프로파일링 결과에 가장 적합한 프로파일링 유형 4개(취업진입형, 직무전환형, 자격취득형, 역량강화형) 중 가장 적합한 2개의 결과가 표시됩니다. 본인에게 해당되는 프로파일 결과를 받아볼 수 있으며 본인의 희망분야를 모르는 경우, 워크넷의 직업 선호도 검사를 통해 맞는 훈련 분야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미 마련되어 있는 훈련과정들이 많아 직접 검색을 통해 여러가지 수업 가이드를 안내받고 알아보실 수 있으며 만족도와 후기들까지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으니 꼼꼼히 찾아보신 후 개인에게 맞는 훈련과정을 선택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1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