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톡 월세환급 신청방법

오늘은 자리톡 월세환급 신청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소득공제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게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많이들 찾아보고 준비를 하고 계실텐데요.

월세를 이용하고 계시는 임차인분들 역시 국세청 세액공제를 통하여 환급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혹시 환급을 도와주는 어플 혹시 알고계신가요? 바로 자리톡이라는 앱인데요. 자리톡을 통해서 어떻게 월세환급 신청하는지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환급?

직장인분들은 매년 연말정산을 진행하실텐데요. 연말정산을 할때 주요 소득과 세액공제항목에 대하여 체크를 해주시게 되죠.

인적공제부터 소득공제, 의료비나 교육비 세액공제 등을 하게되는데 이 중에서 바로 월세액에 대하여도 세액공제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를 월세환급 이라고 지칭하는 것입니다.

월세환급의 경우 무조건적으로 해주는 것은 아니며 연간 총 급여가 7천만원 이하여야 하고 무주택 세대주여야 하며, 정해져있는 규모나 기준등 요건을 충족하는 임차주택에 거주하며 납입한 월세액에 대해서 공제를 해주고 있습니다.

월세환급 조건

  • 무주택 세대주 or 세대원
  • 근로소득자 연간 총급여 7천만원 이하
  • 국민주택규모 해당하거나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인 주택

이렇게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를 신고할때 월세 세액공제를 적용해서 이와 관련되어 있는 증명서류를 제출해주셔야 한답니다.

임대차계약서 사본이나 월세를 이체했던 계좌내역 등이 필요하게 됩니다.

자리톡?

사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하여 연말정산을 하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닌데요.

세액공제 항목들이 워낙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월세환급 신청 방법이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을 쉽게 도와주는 어플이 있는데요. 바로 ‘자리톡’ 입니다.

자리톡은 임대관리를 해주는 어플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현재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계약내용에 대하여 입력을 하게 되면 납부내역부터 고지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대인과 입주민이 함께 같이 어플을 통하여 임대관리를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월세날에 대한 알림을 해주기도 하고, 납부내역 확인과 민원접수까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주제인 월세환급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홈택스에서 진행하고 있는 월세 세액공제 신청을 도와주는 어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월세환급 신청 방법 확인 (국세청, 자리톡)

그럼 한번 해당 앱과 국세청을 통하여 월세환급 신청방법 알아보도록 할까요? 먼저 국세청을 통하여 신청하는 방법부터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시면 맨 위 상단 메뉴에서[상담/제보]를 클릭해주시고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 주택임차료(월세) 서비스를 클릭하시면 [주택임차료 월세액 세액공제 신청]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공제대상자부터 공제율, 월세액 세액공제 요건, 한도, 증명서류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리고 신청은 아무때나 하는 것이 아니라 연말정산을 진행할때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화면에서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 및 발급에서 주택자금/월세액을 부분을 활용해주면 되는 것입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하여 월세환급 신청 하시는 것이 어려우신 분들은 자리톡을 이용하시면 좋은데요. 자리톡에서 간단하게 로그인을 진행해주시고 [월세환급] 메뉴를 클릭해서 시작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새로운 창이 하나뜨면서 월세환급 가능한지에 대한 여러가지 질문이 나오게 되는데요. 본인 내용에 맞게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월세환급 기준 요건에 부합하는지 아닌지에 따라 대상자가 맞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상자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어떤 자료들이 필요한지, 홈택스에서 어떻게 진행하면 되는지에 대한 방법이 자세하게 안내가 된답니다. 그러면 안내에 따라 순서대로 진행을 해주시면 월세환급 신청 완료가 되는거죠.


이상으로 월세환급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고 신청방법까지 정리해드렸는데요. 기준에 해당되신분들은 꼭 놓치지 마시고 환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리톡 바로가기 >>

국세청홈택스 바로가기 >>

카테고리: 세금

INF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