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지난 1월 11일 뉴스 매체를 통해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에 관한 보도자료가 올라왔군요. 23년 1월 12일 금융위원회 보도자료에 보면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접수에 대한 상세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자세한 신청 접수 일자,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유무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란?

특례보금자리론이란 말 그대로 기존 보금자리론에 비해 집값과 돈을 빌려주는 한도, 소득한도 등이 개선된 보금자리론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지난해 말 기획재정부가 2023년 1분기 특례보금자리론을 실행한다고 발표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기존 안심전환상품과 보금자리론, 적격상품을 통합해 만든 특별보금자리론은 9억 원 이하 주택의 경우 5억 원 이하로 돈을 빌려주는 주택담보상품입니다. 다만 2023년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접수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 보금자리론과 동일하게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및 스마트주택금융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1년간) 공급 규모는 39.6조 원이며, 23. 1. 30.(월)부터 기존의 보금자리론에 일반형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을 통합한 특례보금자리론을 1년간 한시 운영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은 기존 보금자리론과 동일하게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와 스마트주택금융앱을 통해 할 수 있는데요. 대출 실행일은, 대출 한도 심사 등 절차가 있기 때문에 신청일로부터 30일 이후에 가능하다는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이 시작되는 1월 30일 이후부터는 기존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의 신청‧접수는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을 받는 1년 동안은 한시적으로 받지 않습니다.

지원대상

특례 보급자리론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주택가격 9억 원 이하입니다. 시세는 KB시세> 한국부동산원 시세> 주택공시가격> 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됩니다.

기존 보금자리론과 달리 소득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우대금리 적용 등을 위해서는 본인·배우자 소득자료 증빙 필요합니다. 주택구입, 상환, 임차보증금 반환 총 3가지 용도로 구분돼서 지원합니다.

지원 자격은 무주택자(구입용도) 또는 1주택자(상환‧보전용도)가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대체취득을 위한 일시적 2 주택자의 경우 기존 주택을 처분(2년 이내)하는 것을 조건으로 취급 가능합니다.

신청 조건 및 신청 방법

주택가격이 9억 원 이하일 경우 소득에 관계없이 특례보금자리론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신규 구입은 물론 상환·보전도 가능합니다.

다만 무주택자나 1 주택자에 한해 신청할 수 있으며, 1 주택자의 경우 2년 이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을 충족해야만 합니다.

신청방법은 기존방법과 동일하며,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 전 대상자 여부를 확인한 뒤 신청하면 상담원과 통화 후 심사를 받습니다.

대상자에 해당된다면 필수서류를 준비한 뒤 팩스나 이메일로 신청이 완료됩니다. 오프라인 신청방법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등 협력기관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한도는 LTV가 최대 70%, DTI는 60% 그리고 DSR이 적용되지 않으며 3억 6000만원에서 5억원까지 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일금리 산정체계로 운영되지만 우대금리 인하를 일정 수준으로 적용해 특례보금자리론 금리가 4~5% 안팎으로 적용되며 금리 관련 상세 내용은 아래에서 참고 바랍니다.

DSR이란?

내가 연소득에서 갖고 있는 모든 대출 중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중을 말합니다. 지난해부터 DSR이 강화돼 큰돈을 빌릴 때 많은 제약이 있었지만 특례보금자리론에서는 DSR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LTV 란?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 때 인식하는 자산가치 비율입니다. 3억 원짜리 집을 담보로 돈을 빌릴 경우 최대 2억 1000만원 (3억 ×0.7)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DTI 란?

연간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액이 소득의 일정 비율을 넘지 않도록 제한하기 위해 시행되는 비율을 말합니다.

초 장기형(최대 50세)의 경우 연령제한이 있으며, 만 39세 이하나 신혼부부인 경우 40년, 만 34세 이하나 신혼부부인 경우 50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기 및 기본금리

특례보금자리론 만기는 10 · 15 · 20 · 30 · 40 · 50년 이렇게  6가지 만기가 존재합니다.

만기 40년 의 경우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혼인 7년 이내만 해당하며, 만기 50년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에 해당합니다.

기본금리는 우대형인 4.65~4.95%와 일반형 4.75~5.05%으로 나뉘며, 우대형 기준은 만 39세 이하 & 주택가격 6억 원 이하 & 부부합산소득 6천만 원 이하입니다.

우대금리 적용 시 3.75~4.05% 까지 대출금리가 인하될 수 있습니다. 기존 주담대를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경우뿐 아니라 추후 특례보금자리론을 중도상환하는 경우에도 면제될 예정입니다.

마치며

특례보금자리론은 무주택 실수요자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 부동산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있으며 분위기가 좋지 않아서 완화 조치로 정부에서 나온 것이지만, 자기 자본이 부족한 분들에게 좋게 예산을 계획해 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소득이 많으신 분들의 소득요건을 없앴기 때문에 현재 소득이 높지만 보유 자본이 적은 사람들에게는 최적의 타이밍입니다.

하지만, 내 집마련은 내 소득과 지출을 고려해서 영끌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실행해야 합니다. 너무 타이트하게 예산을 잡는다면 소득이 감소할 때 대응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충분히 아파트 가격이 하락했다고 생각한 곳에 싸게 들어가야 합니다. 요즘에는 고점 대비 50%까지 빠진 아파트가 많이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치대비 가격이 정말 싸다고 생각한다면 내 집마련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INF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