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력증명서란 귀하가 회사에서 취업 또는 퇴직한 후 회사(일하는 곳)에서 발급하는 양식으로 지원자의 직업 내역을 증명합니다. 이직 후 재취업이나 이직 시 경력 인정을 위해 직업 증명서를 제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무원 또는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근로자는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경력증명서 발급 신청할 수 있으며, 일반 회사에 재직 또는 경력증명서의 경우에는 국민연금 공단에서 가입증명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경력증명서와 달리 재직증명서를 발급받는 회사가 4대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 여부는 회사 또는 기업에 문의해도 되지만 온라인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퇴사 후 회사에 문의가 어려울 수 있으며, 이는 대출을 받을 때도 필수 서류입니다.
일반 경력증명서 양식의 경우, 필요에 따라 아래 한글파일을 사용하세요.
온라인 발급 경력증명서
일반적으로 온라인 발급 경력증명서는 공직에서 발급받은 직업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나 일부 기업에서는 온라인 발급이 되지 않으니 발급 전에 상담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보통은 온라인 발급 경력증명서도 공단 민원실에서 받은 경력증명서와 같은 효력을 가지지만 회사에 따라 인터넷 발급은 인정하지 않는 곳도 있으니 발급 전 먼저 문의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이전 회사에서 해고를 당했거나 불리한 환경에서 그만둔 경우에는 경력증명서를 요구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회사마다 경력증명서 형식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 알 수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 경우 가장 쉬운 방법은 경력증명서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국민연금 가입내역서입니다. 특히 3년 동안 퇴사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국민연금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버튼을 누르고 아래와 같이 개인 인증 버튼을 눌러 줍니다.

로그인 방법은 카카오 · 네이버등을 이용한 간편인증을 하거나, 은행거래용으로 쓰이는 공동인증서 · 금융인증서 등을 등록하여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메뉴 중 아래와 같이 ‘증명서 등 발급’ 탭을 눌러서 가입증명서 (국/영문) 항목을 선택합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①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전자민원】 – 【개인민원】 을 선택합니다.
② 개인 인증을 클릭하고 원하는 로그인 방법(금융인증서 추천)을 선택하세요.
③ 로그인 후 개인 서비스에서 【증명서 등 발급】을 클릭하여 증명서 등 발급으로 이동합니다.
④ 【가입증명서(국/영문)】을 선택합니다.

동의 체크 완료 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⑤ 【국문증명서】와 【영문증명서】 중 필요 서류를 선택합니다.

⑥ 가입증명서에서 【국민연금 가입내역】을 확인하고 사업장을 선택한 다음 【프린터 발급】, 【팩스 전송】, 【전자증명서】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발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