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

요즘 정부에서 새롭게 시행하고 있는 청년 복지사업들이 있는데요, 특히나 지난 문재인 정부 때 시행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청년희망적금에 이어 윤석열 정부에서는 청년도약계좌를 만들어 발표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이 2년 만기 연 10% 단리였다면 청년도약계좌는 10년 만기 연 3.5% 복리로 이루어지는데요, 자세한 내용과 비교 아래에서 안내드릴게요.

청년도약계좌

올해 초, 2030 세대 즉 청년에게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것이 ‘청년희망적금’이라는 것은 모두가 아실 겁니다.

가입조건만 충족되면 2년이라는 짧은 만기 기간에 연 10%의 금리를 받아볼 수 있다보니 너도 나도 신청하여 2주만에 290만명의 신청자가 몰렸었죠.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내세웠던 공약 중 하나인 청년도약계좌는 총 예산 7조원으로 이루어진 대대적인 청년 복지 사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과 비슷하지만 10년 만기에 1억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시작한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하기

청년도약계좌가 무엇인가요?

청년도약계좌란, 근로 및 사업소득이 있는 청년(19세~34세)의 중장기 재산 형성을 돕기 위한 정책으로 일정 한도 내에서 저축하면 정부가 가입자 소득에 따라 장려금을 지급하여 10년 만기가 되었을 때 1억원의 목돈을 마련해주는 정책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예를 들어 월 70만원씩 연 3.5%의 복리로 10년을 납입하면 정부에서 월 최대 40만원씩을 보태 1억원을 적립해주는 방식입니다.

단, 개인소득 외에 가구소득 및 재산기준이 적용되며 소득이 높은 경우에는 직접 장려금을 지급하는 대신 비과세 및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합니다.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 비교

청년도약계좌 비교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은 청년들의 재정 마련에 정부가 지원한다는 기본 목적은 동일합니다.

다만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중장기 재정 마련을 목표로 세워진 정책으로 납입기간이 희망적금보다 깁니다.

또한 정부 지원액의 경우에도 청년도약계좌는 10년간 5,754만원의 혜택을 부여하고 있으며 청년희망적금은 2년간 총 45만 6000원의 헤택을 주고 있죠.

만기 기간이 차이가 꽤 나다보니 지원금액도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신청 알아보기 >>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

이전에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나이 조건과 소득 조건이 있었습니다. 연 소득 3600만원 이하인 청년만 가입할 수 있었는데요,

청년도약계좌의 경우에는 소득 요건별 가입 제한이 크게 없이 소득 구간에 따른 정부의 지원 정도만 달라졌습니다. 보다 폭 넓은 복지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가입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조건

조건 3가지가 크게 까다롭지 않아 웬만한 청년분들이라면 모두 가입 대상에 해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소득에 따라 정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혜택이 조금씩 달라지겠죠?

청년도약계좌 지원 세부 내용

소득구간 별 정부 지원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연 소득 2400만원 이하의 경우에는 납입한도가 월 30만원이며 정부에서는 월 4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연 소득 2400만원~3600만원 구간의 경우에는 납입한도가 월 50만원이며 정부에서는 월 2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연 소득 3600만원~4600만원 이하의 경우, 납입한도는 월 60만원, 정부 지원금은 월 10만원입니다.

그 이후의 연소득 구간의 경우는 정부지원금은 지급되지 않으며 대신 소득공제와 비과세 혜택만 적용됩니다.

청년도약계좌 납입 기간 및 금액

청년도약계좌의 납입기간과 거치기간은 청년의 중장기 재정 목돈 마련을 목적으로 신설된 지원 서비스이므로 5년간 납입을 하셔야 합니다. 5년간 월 납입금액은 30만원부터 60만원까지로 소득에 따른 납입한도가 정해져있죠.

청년 적금 1억 만들기 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우는 만큼 최대 금액을 납입하는 경우 10년간 1억을 모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대통령 후보시절 당시 납입기간이 10년이었지만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과 예산 문제등을 이유로 납입기간을 5년으로 줄였습니다.

5년간 월 70만원의 납입한도를 모두 채워 적금에 가입하는 경우 월 70만원의 6%의 정부지원금을 받는다면 5년간 약 4,452만원이 되고, 여기에 은행들이 제공하는 이자 수익이 추가된다면 약 5천만원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기간 및 신청 방법

청년희망적금이 올해 초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추가적으로 가입을 원하는 청년들이 많아 정부에서는 재출시를 고민했지만 올 8월, 청년희망적금은 추가 신청을 받지 않겠다고 발표하며 사실상 폐지를 선언했습니다.

이후 대책으로 청년도약계좌를 정리하여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으나 현실은 기간이 계속해서 늘어지며 아무것도 출시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죠.

금일 나온 속보에 다르면 청년도약계좌는 올해 말까지 완성되어 내년 초부터 신청 받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내년 초 청년도약계좌 신청 소식이 들리는 대로 곧바로 이어서 다른 소식도 함께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청년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돌아가기 >>

1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