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살리는 지원 정책 새로운 제도 마련해 ‘정부지침’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 소식
재난지원금의 경우 지자체별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6조의2에 따라 복구계획 수립 전에 재난지원금을 선지급 중이다.
다만 일부 가용재원이 부족한 지자체가 중앙합동조사와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복구계획 확정 이후 국비를 교부 받을 경우 재난지원금 선지급에 애로가 있는 점 등을 고려해 교부하게 됐다.
재난대책비가 우선 교부되면 가용재원이 부족했던 지자체는 재정여력이 생기는 한편, 추석 전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려던 지자체 계획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민 행안부장관은 “지자체별로 주택 침수피해 이재민, 피해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원금을 신속하게 지급할 것”이라며 “중앙합동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 및 복구계획 수립 등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족 대명절 추석이 2주 앞으로 성큼 다가웠다. 올해는 추석이 여느때보다 짧은데다, 물가 오름세도 가팔라 미리미리 챙기고 준비해야 할 것이 많다. 정부도 물가불안 등을 감안해 추석민생안정대책을 선제적으로 발표했다. 추석을 앞두고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장보기 할인쿠폰 사용방법 등 소소한 민생 정보들을 정리해 봤다.
◆ 장보기 할인쿠폰, 이렇게 사용하세요
추석을 앞두고 고공행진 중인 물가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가 650억원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농축수산물 할인쿠폰을 푼다. 추석 장보기에 할인쿠폰을 활용하고 싶다면 사용방법을 미리 챙겨보는게 좋다.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에서의 쿠폰 사용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먼저 대형마트에서 할인 쿠폰을 사용하려면 장보기 전 회원가입이 필수다. 농협하나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GS리테일 등 대형마트에서는 회원으로 가입만 돼 있다면 농축수산물 구매 시 계산대에서 자동으로 할인이 적용된다.
메가마트, 쿱스토어, 초록마을 같은 중소형마트 9개와 전국 지역농산물 직매장 25개도 포함된다.
지난 4월 정부는 청년들을 위한 지원사업으로 한시적인 월세 지원사업을 발표했습니다. 이른바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이었는데요. 4개월이나 지난 지금 기억에서 잊혀졌을 지도 모르지만 정부에서는 착실히 준비를 마치고 8월 22일부터 1년간 청년들의 신청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청년들이 반색할 만한 내용이지만 과연 본인이 지원을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들 것 같습니다.
실제로 청년들의 바람과는 달리 모든 청년이 지원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이번 청년월세 지원사업의 지원 대상은 우선 만 19세부터 만 34세까지의 청년이어야 하고 부모와 따로 거주하는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연령 제한 때문에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 청년들의 속상한 기분은 이해하지만 법적으로도 만 34세까지가 청년입니다.
당정 “추석 사적모임 제한 無…수해 소상공인에 최대 400만원”
◇”재난지원금 추석 전까지 지급되도록…성수품 물가 1년전에 맞출 것” 최근 수해 피해와 관련해서는 31일까지 합동 조사를 거쳐 선포 요건을 충족하는 지자체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특별
동작구, 80억 추경 긴급편성…추석 전 재난지원금 선지급
구는 침수 피해를 본 가구를 대상으로 가구 당 2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추석 전 우선 지급할 예정이다. 추경안은 29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진행하는 동작구의회 임시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당정 “추석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부활…성수품값 작년수준 관리”(종합)
피해 가구에 대한 재난지원금은 추석 전에 지급될 수 있도록 지자체를 독려하고, 부족할 경우에는 우선 중앙정부에서 선지급하는 것도 검토할 계획이다. 특히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당정 “추석 성수품 가격 관리…수해 소상공인에 400만원 지급”
다음 달 중엔 수해복구계획을 심의·확정하는데, 피해 가구가 추석 전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를 독려하고, 부족할 경우 우선 중앙정부에서 선지급하는 것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안성시, 안성사랑카드 추석 소비지원금 1인당 5만원 지급
추석 소비지원금 이벤트가 진행하는 동안에도 안성사랑카드 충전 시 지급되는 10% 인센티브는 지속해 월 최대 10만원 혜택은 유지된다. 안성시 관계자는 “이번 추석 소비지원금은 지역화폐
도봉구, 침수피해 가구 예비비로 재난지원금(200만) 추석 전 지급
구는 추석 전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도봉구의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은 약 119가구이며, 가구 당 200만 원의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재난지원금은 침수 피해가구
윤 대통령 “추석 전 소상공인 등에 수해 재난지원금 지급”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 전에 수해로 인한 재난지원금을 피해가구와 소상공인 등에게 지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지난주 서울 암사시장과 대구 서문시장을 방문해…
권성동 “추석 전 물가 여전히 높아…선제적 조치 취해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추석을 앞두고 성수기 수요가 확대되면서 장바구니 물가는 여전히 높은 상황… 재난지원금 등 조속한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권 원내대표는
“폭우로 망했다” “지원금 무소식”…추석 앞두고 우울한 전통시장
집중호우 피해 전통시장 우울한 한가위 손님 받기 위해 부랴부랴 문 열어 물가 올라 물건·재료비 부담도 커 “피해 큰데 지원금 200만원은 적어” 상인, 지급도 오래 걸려 불만 토로 “복구를 다 하지 못했지만 추석…
영등포구, 추석 전 공사 대금 등 126억 조기 지급 …관악·동작구 재난지원금…
구는 침수 피해를 입은 가구를 대상으로, 가구 당 2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추석 전 우선 지급할 예정이다. 추경안은 29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진행하는 동작구의회 임시회의 심의를 거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