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4차 접종 정보 안내

코로나 4차 접종 예약 신청 바로가기

코로나 백신 4차 접종

연일 코로나 확산세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모두 아실 것 같습니다. 여러차례의 팬데믹이 지나간 뒤 더이상의 대유행 없이 풍토병화 될 것이라는 전망이 모두 빗나갔는데요, 하루 확진자가 20만명이 넘어 9월달에는 정점을 찍어 최대 30만명까지 확진자가 발생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 백신 4차 접종에 대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우리나라 국민 접종률을 보면 2차 백신 접종율은 84%로 꽤 높은 편인데 3차백신 접종율은 65%정도 된다고 합니다.

백신이 감염 자체의 예방을 하는 효과는 현저히 떨어지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중증으로 번지지 않게 하거나 사망까지 이르지 않도록 예방하는 효과는 매우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러니 코로나에 걸렸을 때 위험하지 않기위해 맞는 것이 백신이라고 보시면 되겠죠?

코로나 확산세가 늘어난만큼 코로나 백신 4차 접종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코로나 4차 백신 접종의 효과 및 일정, 예약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안내드릴게요.

코로나 4차 백신 접종 대상자

코로나 4차 백신 접종 대상자는 기존에 만 60세 이상의 노령층을 대상으로만 시행되었지만 현재는 코로나 확산세를 감안하여 만 50세 이상과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로 추가 확대했습니다.

  • 코로나 4차 백신 접종 대상자

-만 18세 이상 중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요양병원 시설 입소(입원)자 및 종사자

-장애인, 노숙인 시설 입소자

-만 50세 이상 국민(60대에서 확대)

더불어 코로나에 한 번 확진되었다가 완치된 경우에도 재감염의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예방접종 금기 대상이 아닌 경우라면 방역당국에서는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사전 예약 및 일정

  • 1차 접종 미접종자 예약
    – 접종대상 : 청소년(12-17세), 상시예약(계속), 화이자
    – 접종대상 : 18세 이상(성인) 미접종자, mRNA 또는 노바백스
    – 시행시기 : 사전예약(2.21.(월)~), 접종실시(3.7.(월)~
    * 접종실시 이후 당일 접종(민간SNS, 의료기관 유선확인)도 가능함
  • 3차접종 예약(얀센백신은 2차)
    – 접종대상 및 접종 간격
    – (12세 이상) 2차접종 3개월 후 3차 접종
    – (얀센백신접종자 또는 면역저하자) : 기본접종(얀센 1차, 나머지 백신 2차)완료 2개월 후 접종
    – 백신 종류 : 화이자 또는 모더나(18세 이상은 노바백스도 가능)
  • 4차접종 예약
    – 접종대상 및 시행시기
    – (50~59세) 사전예약(7.18.월~), 당일접종(7.18.월~), 예약접종(8.1(월~)
    – (60세 이상) 사전예약(4.18.(월)~), 당일접종(4.14.(목)~), 예약접종(4.25(월~))
    – 접종간격 : 3차접종 4개월 후 접종 가능
    – 백신 종류 : mRNA(화이자, 모더나) 또는 노바백스
  • 기저질환자 및 면역저하자 4차접종 예약
    – 접종대상 : 기저질환자 및 면역저하자

– 접종간격 : 3차접종 4개월 후 접종 가능
– 백신 종류 : mRNA(화이자, 모더나) 또는 노바백스
– 시행시기 : (기저질환자) 사전예약(7.18.(월)~), 당일접종(7.18.(월)~), 예약접종(8.1.(월)~)
      (면역저하자) 사전예약(2.14.(월)~), 당일접종(2.14.(월)~), 예약접종(2.28.(월)~)

코로나 백신 4차 접종 예약 방법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 시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 누리집을 통해서 인터넷으로 사전예약을 하거나 콜센터(중앙 1339 및 지자체) 전화 예약, 의료기관 방문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하시면, 사전 예약이 가능한 누리집 홈페이지로 이동하며 간편인증 서비스를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하신 후, 원하시는 지자체의 병원에서 예약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간편인증 서비스만 진행된다면 본인이 아닌 대리인이더라도 예약이 가능하니, 인터넷 사용이 비교적 어려운 노령층은 도움을 받아 예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더불어 혼자 예약이 어려운 분들이나 어르신들은콜센터는 중앙(☎ 1339), 지자체(시·도, 시·군·구 단위 예약상담 전화번호)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예방접종 예약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콜센터는 주5일(월∼금, 09:00∼18:00)을 기준으로 지자체별 탄력적 조정
  • 지자체별 전화예약상담 번호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에서 확인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참고하시어 코로나 백신 4차 접종을 신청하시고, 접종이 가능한 대상자시라면 최대한 접종하셔서 코로나로부터 안전하시기를 바랍니다.

1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