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온누리상품권

2023년 4월부터 온누리상품권의 구매한도가 상향되었습니다. 내수침체로 인한 소상공인 지원 대책의 일환으로 온누리상품권의 월 개인 구매한도를 상향하게 되었는데요. 이에 관련한 주요 내용과 사용처 및 판매처, 할인 구매 방법 등을 살펴 봤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의 판매를 촉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발행하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전용 상품권입니다.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된 전국 전통시장과 상점가, 골목형 상점가, 상권활성화 구역 및 자율상권구역의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총 3가지로 지류상품권, 전자상품권, 모바일상품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유효기간은 발행일로부터 5년입니다. 2009년 첫 발행되어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용되고 있고 가맹점으로 등록되어 있는 상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 발행으로 전통시장과 인근 상점가의 매출이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던 만큼 지역 경제 활성화에 확실히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종류

전자(카드)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이란?

소비자가 보유하고 있는 카드를 앱에 등록하여 충전 후, 실물카드 결제 방식으로 사용하는 신규 온누리상품권

권종

충전식카드형 상품권 구매처

구매방법

모바일 화면에서 해당 권종을 선택하여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구매하시면 됩니다.

지류상품권

권종

지류상품권 구매처

잔액현금교환

  • 권면금액(총 구매금액)의 60% 이상 구매할 경우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 상품권은 미래에 상품권에 기재된 액면상당의 상품을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교환증서 성격의 유가증권으로서, 상품으로 교환하는 시점에 현금영수증 발급대상이 됩니다.

모바일상품권

권종

모바일상품권 구매처

구매방법

모바일 화면에서 해당 권종을 선택하여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구매하시면 됩니다.

사용방법

  • 소비자
    참여 금융기관 또는 간편결제사 앱(APP)에서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구입 및 가맹점의 QR을 촬영한 후 금액을 입력·전송하여 결제

  • 가맹점
    제로페이 가맹점 전용앱(APP)을 통해 결제내역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제관리를 위해서는 ①제로페이 가맹점 전용앱을 다운받아 ②회원가입을 하시고, ③가맹점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모바일상품권 구매절차

① 상품권 구매 선택

② 상품권(구매하기) 선택

③ 상품권 권종 선택 (월 잔여할인한도 및 할인 정보 확인)

④ 은행 출금계좌 선택 · 승인

⑤ 상품권 구매 완료

모바일상품권 결제절차 (QR 촬영)

① 결제하기 선택

② 가맹점 QR스캔 선택

③ 카메라 구동 / 가맹점 QR 스캔

④ 결제금액 입력 ( 결제 가능한 상품권 자동선택 )

⑤ 결제 완료

모바일상품권 환불 (잔액환급) 절차

① 환불하기 선택

② 상품권(환불하기) 선택

③ 환불하기 선택

④ 은행 환불계좌 선택 · 승인

⑤ 환불 완료

  • 환불 : 상품권 구매일로부터 7일 이내 전액 미사용 시 실구매액(할인금 제외) 환불 가능
  • 잔액환급 : 액면가 60% 이상 사용시 잔액 환급 가능

모바일상품권 선물등록 절차

① 상품권 선물등록 문자수신 ( 선물 PIN번호 / 등록기간 확인 )

② 메인화면 선물등록 선택

③ 선물 PIN번호 입력

④ 선물 수령 한도 확인

⑤ 선물등록 완료

  • 개인 선물 수령한도 월 50만원, 법인 선물의 경우 수령한도 없음

구매한도 

4월 1일부터 내수활성화 ‘소상공인 지원’ 대책의 일환으로 온누리상품권 월 개인 구매한도가 상향되었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의 수요와 활용을 늘리기 위해 그동안 명절 등 특정한 날에만 구매한도를 상향하던 것을 연중 지속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변경한 것입니다.

 지류의 경우 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상향되었고, 카드는 100만 원에서 150만 원, 모바일은 50만 원에서 150만 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현금구매 시(본인 신분증 제시 필요, 대리구매 불가)

할인혜택 

결제수단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검색

전국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 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가맹점은 ‘전통시장 통통(www.sijangtong.or.kr)’, 온누리상품권 앱(APP)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가맹점에 부착된 아래와 같은 스티커 확인 바랍니다.

1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