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

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

몇 년전만 해도 지갑을 가지고 다니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지갑 대신 스마트폰 하나만 들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스마트폰으로 결제 가능한 점도 있지만 신분증이 모바일로 출시가 되면서 더이상 지갑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제 더이상 신분증을 지갑에 넣고 다니시지 않으셔도 되며 누구나 스마트폰에 신분증을 발급해서 다닐 수가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이란?

기존의 오프라인으로만 가능했던 신분증을 모바일로 발급하여 새로운 차세대 기술을 의미합니다. 개인 스마트폰에 저장하여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블록체인 기반의 기술을 사용하여 정확한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분증에 나와 있는 정보 중 필요한 정보만 제공하여 필요 이상의 정보가 빠져나갈 위험이 적어집니다.

모바일 신분증 발급

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

모바일 신분증은 정부 24 어플리케이션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 모두 신청 가능하며 모바일 정부 24 앱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필요 권한을 모두 허용 처리하셔야합니다. 

로그인은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대리인으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저는 은행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했고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준비사항으로는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이 있어야 합니다 (2가지 모두 등록시).

등록 절차

모바일 정부 24 어플 : 설치 안하신 분은 위의 위의 링크를 통해 설치합니다.

아이디 로그인 : 정부24 처음 접속하시는 분은 아이디 생성하여 등록 및 로그인하신 후, 인증서 등록을 하여 접속은 합니다.

간편인증 또는 금융인증서 등록 : 인증서 등록을 하여 접속합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 메뉴중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선택

모바일 확인서비스 약관동의 : 약관동의(필수항목만)

이용중인 통신사 선택 : PASS등록을 위한 통신사 확인

PASS 본인 확인 : 본인확인을 위해 문자메세지의 비밀번호 등록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등록 OR 운전면허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등록 : 면허증은 추가로 등록 원할 경우

PASS 서비스 필수 항목 동의 : 필수 항목만 동의하세요.

주민등록증 정보입력(이름·주민번호·발급일) 또는 운전면허증 촬영 :

– 주민등록증 발급은 이름/주민번호/발급일 입력,

– 운전면허증 발급은 면허증 촬영하여 진행합니다.

발급 완료 : 순서대로 진행하였다면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PASS를 통해 본인인증을 하시고 기본 사항을 입력하면 최종 모바일 신분증이 등록완료되는데요. 발급받으신 모바일 신분증은 처음 클릭 후 30초만 유효하기때문에 다시 필요한 상황이라면 갱신하셔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후 모바일 신분증을 제시하고자 할 때는 PASS 앱을 실행한 후 여섯자리 PIN번호 입력하면 모바일 신분증이 생성됩니다. 

모바일 신분증 사용처

모바일 신분증의 활용은 다음 상황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편의점, 술집, 은행, 공공 기관, 공공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 가능하며 스마트폰 화면을 터치해서 신분증을 제시하면 육안이나 QR 코드 스캔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유의사항

모바일 신분증 관련 문의는 고객센터에서 문의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및 유선상으로 상담 가능하며 전화문의는 1688 – 0990 번호로 연결 가능합니다. 

만약 모바일 신분증을 잃어버렸을 경우, 분실 신고를 하시면 모바일 신분증앱이 잠기면서 더 이상 사용이 불가해집니다. 모바일 신분증 공식 홈페이지에서 접수하시거나 1688 – 0990 번호로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과 기타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이상 지갑에 신분증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기때문에 이번 기회에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 받으셔서 편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