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우리나라에서 직장생활하는 사람이라면 거의 대부분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단기 프리랜서 등과 같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말이죠.

고용보험은 회사 및 기업이 직원을 고용함에 있어서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4대보험에 포함되는 필수 가입 보험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회사에 소속되어 근로를 지속하면서 매월 급여를 지급받게 되는데 그 중의 일부를 공제하여 고용보험을 포함한 4대보험료를 납입하게 되고 그렇게 고용보험 납부를 해오다가 부득이한 사정으로 직장을 잃게 되었을 때 실업급여 지급 등 국민의 생활안정 및 재취업 지원 (직업훈련 등)을 위한 쓰이는 비용이기도 합니다.

​이력 조회방법 – 정부24

​우선 이렇게 국가적으로 관리하는 업무와 관련된 서류를 발급하는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이자, 이번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또한 할 수 있는 정부24 서비스를 통해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PC환경에서 정부24에 방문해주세요!

​일반적인 관공서 홈페이지답지 않게 Pass앱, 카카오 및 네이버 인증서 등 민간 인증을 통한 로그인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편리한 방법으로 서비스에 로그인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애용하고 있는 민간인증서 Pass앱을 통해 로그인을 완료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있는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고용보험]이라고 입력해 주시면 위 사진처럼 서비스 바로가기 항목에 있는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를 확인할 수 있으니, 키워드 입력 후 해당 메뉴를 선택해주신 후 변경되는 화면 하단에 있는 [발급] 버튼을 사뿐히 눌러주세요!

​그 후 변경되는 화면 상단에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 발급 중에서도 (사용이력)과 (일용이력) 중 선택하는 영역이 노출되며, 이 부분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아래로 좀 내려볼까요?

화면을 조금 내리면, 신청자인 자신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표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조회할 근로년월일을 선택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해당 영역에서 신청자 본인이 직접 기간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은 전자문서지갑이 편하신 분을 제외하고는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프린터 출력’을 이용하여 실제로 그 자리에서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을 하시거나 PDF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고용보험가입이력조회를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이력 조회방법 –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우선은 네이버에서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 라고 검색하신 후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시거나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메인 화면에 여러 블럭으로 나열된 여러가지 서비스들 중 좌측 하단쯤에 있는 [고용산태보험자격이력내역서] 블럭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도 정부24와 마찬가지로 공인, 공동, 민간 인증서를 사용하여 로그인을 완료한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블럭을 누르자마자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라며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본인에게 편한 인증 방식을 통해 로그인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완료 후 자신의 보험구분(산재, 고용 중 선택) 및 조회구분(상용, 일용 중 선택)을 선택하여 하단에 있는 ‘조회’ 버튼을 눌러주시면 자신의 이름으로 그동안 쌓여있던 고용보험이력들을 전부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조회가 완료된 상태에서 자신이 출력하고 싶은 회사 혹은 전체 이력을 선택한 후 하단의 [신청] 버튼을 눌러주는 것으로 고용보험가입이력조회 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제일 첫 번째 (개발사업장)의 경우 1개 회사 단위로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 이력을 출력하고 싶다면 두 번째 신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원하시는 문서를 출력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드디어 발급받은 문서의 출력 화면입니다. 이제보니 거의 모든 관공서 홈페이지가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것 같네요.

발급된 문서를 확인하는 화면의 좌측 상단에 있는 프린터 모양의 버튼을 눌러 실제 프린터를 진행하게 되는데, 현재 이용 중인 PC에 프린터가 있다면 바로 출력을 진행하면 되지만 만약 없다면 출력 과정에서 PDF파일로 저장하면 PDF파일로도 보관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편리합니다.

​이렇게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및 문서를 발급받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복잡하게 생긴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보다는 자주 이용해서 익숙한 정부24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조금은 더 편리할 것 같은 생각입니다.

1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