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설치 매뉴얼

윈도우10 부팅용 디스크 만들기부터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윈도우 설치하는 방법부터 업데이트 및 정품인증 완료까지 모든 과정을 수록하였으니 유용하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설치디스크 만들기

윈도우10 설치 방법

윈도우10 정품인증 방법

윈도우10 설치 매뉴얼 관련 NEWS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컴퓨터에 하나의 운영 체제만 설치하면 된다.

하지만 가끔 특정 운영체제에서만 작동하는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를 확인하기 위해 두 가지 운영체제를 동시에 설치해야 할 때가 있다.

다행히도 마이크로소프트는 동일한 기기에 2개의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듀얼 부팅 혹은 멀티 뷰팅이이고 부른다.

다음 과정을 통해 윈도우 10과 윈도우 11를 동시에 설치할 수 있는데, 그 외 버전이나 타사 운영체제도 같은 방식으로 설치할 수 있다.

윈도우 듀얼 부팅 전 준비 작업

시작하기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하는 것이 몇 가지 있다. 먼저 필요한 운영체제를 미리 다운로드하는 것이다.

윈도우 10과 윈도우 11은 모두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운영체제와 함께 지원되는 프로그램 옵션을 원하는 대로 선택하고, 장기적으로 이용할 거라면 각각 라이선스 키를 구매해 두자.

여기에 운영 체제를 저장할 수 있는 넉넉한 크기의 USB 드라이버 또는 외장 하드가 필요하다.

데이터를 백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확률은 작지만 컴퓨터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있으므로, 일단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 백업해두자.

이런 작업이 끝났다면 먼저 첫 번째 윈도우를 다음 과정을 거쳐 설치하면 된다.

새 하드 드라이브를 설치하거나 윈도우 디스크 관리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기존 하드 드라이브에 새 파티션을 만든다.
새 윈도우 버전이 들어 있는 USB 드라이버를 꽂은 다음 PC를 재부팅한다.
사용자 지정 옵션을 선택하여 윈도우 10을 설한다.
새로 생성된 파티션이나 다른 하드 디스크를 윈도우 10에 배정한다. ‘다음’을 클릭하여 운영 체제를 설치한다.

윈도우10 설치 매뉴얼 – 두 번째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

외장 하드가 여분으로 있다면 두번째 윈도우도 앞서 업근한 방식으로 해당 외장 하드에 설치하면 된다.

하드 드라이브가 없거나 추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기존 하드 드라이브의 파티션을 나눠야 한다. 다음 프로세스는 윈도우 10과 윈도우 11 모두에서 동일하다.

새 파티션 만들기

첫 번째 버전을 설치한 동일한 하드 드라이브에 윈도우를 추가로 설치하려면 일단 용량이 충분해야 한다.

윈도우 10과 윈도우 11는 둘 다 이상적으로 20-25GB 크기의 하드 드라이브에 설치하면 좋고, 가능하다면 50-100GB 크기의 하드 드라이브를 갖추기를 추천한다.

중요한 파일을 백업했으면 윈도우 디스크 관리 유틸리티로 이동하자.

디스크 관리 유틸리티는 윈도우 키를 누른 상태에서 R을 선택해 열리는 창에 diskmgmt.msc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선택하면 나온다.

디스크 관리 유틸리티에는 하드 드라이브의 파티션 목록이 표시될 것이다. (C:)라고 표시된 기본 파티션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볼륨 축소’를 선택하자.

그러면 ‘축소할 공간 입력’ 항목에서 값을 조정할 수 있다.

25GB 파티션을 만들려면 25000을 입력하고 ‘축소’를 클릭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파티션이 수정되어 윈도우 10 또는 윈도우 11을 설치하는 데 필요한 공간이 마련된다.

윈도우10 설치 매뉴얼 – 새 파티션에 윈도우 설치하기

윈도우 파일이 있는 USB 또는 외장 하드를 연결한 후 기기를 재부팅한다. 설치 프로세스로 바로 이동하지 않는다면 BIOS에서 부팅 순서를 조정해야한다.

일반적으로 기기가 켜져 있을 때 Delete키, F2, F10 또는 F11 키 중 하나를 누른 다음(기기 모델에 따라 다름) 저장 장치를 부팅 우선순위 목록의 맨 위로 이동하면 된다.

제대로 설치 프로세스로 넘어갔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그 다음 ‘사용자 지정(Custom)’ 옵션을 선택하자.

윈도우를 설치할 위치를 묻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라는 레이블이 붙은 공간을 선택하자.

이 공간은 25GB이거나 앞서 파티션을 만들 때 지정한 용량을 선택해야한다.

파티션이 생성되면 ‘적용’을 클릭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만약 장치에 내장된 하드 드라이브가 아닌 별도의 외장 하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해당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된다.

설치 과정이 끝나려면 몇 분간 기다려야 할지도 모른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면, 기기를 시작할 때 어떤 운영체제를 실행할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나온다.

윈도우 10과 윈도우 11은 동일한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므로 두 운영 체제에 문제없이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