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내일저축계좌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청년내일저축계좌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사업으로 일하는 중간계층 청년이 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자산형성 지원 및 자립을 돕기위해 시행되는 사업입니다.

저소득층 청년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일정 신청 요건(연령, 소득기준, 가구재산, 가구소득)을 충족하는 경우 월 10만원에서 최대 월 30만원까지 정부 지원금을 매달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2.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대상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요건은 총 4가지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하는데요, 가입연령과 근로, 사업소득, 가구소득, 가구재산을 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수급자와 차상위자,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자는 현재 근로활동 중이며 근로, 사업소득이 있는 청년이라면 소득과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놓치지 말고 신청해보시길 바랄게요.

3.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 내용

그렇다면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 내용은 정확하게 무엇일까요? 얼마의 지원금을 지급하는지 알려드릴게요.

본인 저축 납입자에 한하여 매월 본인저축액 10만원 이상(매월 전월 23일~현월 22일 입금마감일 이전) 경우 소득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정부지원금을 지급합니다.

  1.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의 경우 30만원 정액 매칭
  2. 기준중위소득 50% 초과~100% 이하의 경우 10만원 정액 매칭

단, 3년간 통장유지와 근로활동 지속, 교육이수, 자금사용계획서를 제출하시는 경우에만 지원금 수령이 가능하다는 점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더불어 정책대상별 추가지원금(근로소득공제금, 생계급여 수급 청년, 탈수급장려금, 내일키움장려금, 내일키움수익금 등)과 중복해서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으며 추가지급이 가능하니 꼭 잊지말고 신청하세요!

4.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방법

청년내일저축계좌 가입희망자는 ’22년 7.18~8.5까지 ‘복지로’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접수가 가능합니다.

온라인을 통한 신청은 접속자와 신청자가 몰릴 것을 대비하여 아래와 같이 5부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복지로 온라인 신청은 해당일 00시부터 23시 59분까지 신청할 수 있고, 5부제 기간동안 신청하지 못한 경우 3주차(8.1~8.5)에 5일간 5부제 운영 없이 자유롭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처리절차는 위와 같이 진행되며 청년내일저축계좌는 반드시 청년 본인이 신청하고 통장을 개설하여야 합니다. 또한 중앙정부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사업에 참여(예정)중이거나 과거에 혜택을 받은 자(가구)는 중복참여가 불가능하니 상세내용은 사업 안내 또는 담당자를 통해 확인 후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복지부 자산형성지원사업과 지원대상, 목적, 지원방식이 유사한 자산형성지원사업
    (예 :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고용노동부’청년내일채움공제’ 등 유사 자산형성지원사업)
  • 복지부 자산형성지원사업과 중복지원을 금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사업
    (단, 지원대상과 목적이 다른 사업에 참여하는 자는 중복참여 가능함. 예 : ‘디딤씨앗통장’, ‘꿈나래통장’ 등)

4.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시, 제출 서류

5.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금 지급일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금 진행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만기 수급액을 따져볼 경우 본인 부담금 360만원에 정부 지원금이 360만원에서 1,080만원까지 지급되어 최소 720만원부터 최대 1,440만원의 원금에 이자까지 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다 많은 청년분들이 혜택을 누리실 수 있도록 적극적인 신청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NF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