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모임통장 총정리

요즘 각종 모임에서 여러 사람들이 금전적인 문제를 조금 더 편리하고 투명하게 운용하고 싶을 때 모임통장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러한 사용자들의 요구에 발맞춰 카카오뱅크에 이어 토스뱅크에서도 새롭게 모임통장 상품을 출시하였는데요.

기존의 모임통장의 단점을 보완한 신개념 모임통장으로 등장한 토스 모임통장은 가입자가 12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토스뱅크와 기존 모임통장과의 차이점, 혜택, 개설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임통장이란?

 모임통장이란 두 명이상의 사람이 모여 돈을 모으고, 사용하고 관리하는 통장입니다. 모임 구성원들이 모임통장을 함께 사용하면 금전적인 거래 내역을 알림을 통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어 투명하게 관리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돈을 여러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꾸준히 모으는 것이 쉬워집니다. 

기존 모임통장과의 차이점

 기존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은 모임장만이 출금을 할 수 있어서 모임장 이외의 사람들은 출금을 처리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모임장이 부재 중이거나 모임장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모임통장의 운영이 불편해서 주로 저축의 용도로만 통장을 사용했습니다. 반면, 토스뱅크 모임통장은 모임장 이외의 모임원이 일정한 인증절차를 거치면 모임장과 같이 출금, 결제 등이 가능하여 모임통장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쓸수 있게 되었습니다. 

1. 공동모임장 

토스뱅크 모임통장은 모임장 이외에 모임통장에 참여하는 모임원이 돈을 같이 모으고 결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모든 모임원이 결제가 가능한 것은 아니고 일반모임원에서 실명확인 절차를 거친 공동모임장만 모임 카드 발급, 결제, 이체 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모임원은 카드발급 불가) 모임통장에 같이 돈을 모으고 결제 시에는 모임장이 카드를 가지고 오지 않아도 권한을 부여받은 모임원이 결제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모임장, 공동모임의 결제내역은 다른 모임원들에게 모두 공유되며 연말정산시에 모임통장의 개인 소득공제 카드를 쓴 사람의 이름으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2. 높은 이자

 기존 모임통장들은 이자가 없거나 아주 낮은데 토스뱅크 모임통장은 통장에 돈을 넣어놓는 것만으로도 높은 이자를 지급합니다. 토스 모임통장의 이자는 통장 잔액에 대해 세전으로 연  2.3%이자를 지급합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0.1% 수준의 금리만을 제공하는 것과 비교한다면 매우 높은 이자에 해당하는데요. 이자 계산은 매월 1일부터 매월말일까지 매일 계산한 이자를 합산하여 지급합니다. 

3. 알림 서비스

 토스뱅크 모임통장은 모임인원 제한을 없애 소모임부터 대규모 모임까지 가능하게 되었고 모든 모임원이 초대 권한을 가지는 등 관리가 어렵고 복잡해 질 것을 예상하여 알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토스뱅크에서는 회비 결제시마다 모든 모임원이 결제 내역을 전달받고 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모임원에는 자동 알림 기능이 가게 되어 모임장의 수고는 줄여주는 반면 모임원의 참여도를 높여주어 모임통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토스뱅크 모임통장의 혜택

1. 모임지원금 지급

 토스뱅크 모임통장에 가입하는 모임원 1인당 최대 1만원을 주는 ‘모임지원금’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초대장을 열고 가입한 회원에서 1회에 한해 랜덤으로 최대 1만 원의 모임지원금을 줍니다. 모임원이 늘어날수록 지원금이 늘어나고 곧바로 통장으로 현금 입금됩니다. 모임지원금 이벤트는 올해 3월 말까지 진행한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가입을 서두르시길 바랍니다. 

2.  캐시백 혜택  (2023.2.1~2023.6.30)

지정된 장소에서 건당 1만원 미만 결제 시 100원, 건당 1만 원 이상 결제 시 500원의 캐시백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캐시백은 결제와 동시에 바로 제공됩니다. 

  •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농협하나로 마트
  • 노래방, 볼링장, 골프장, 골프연습장, 당구장, PC방
  • 모든 음식점, 주점에서 저녁 7시부터 12시까지 저녁식사 시

3. 타 은행 계좌 연계

토스뱅크에 등록된 다른 은행계좌에서 모임통장으로 자유롭게 잔액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4. 소득공제

카드를 사용한 사람의 이름으로 연말 소득공제를 할 수 있습니다.

토스 모임통장 개설하기

 토스 모임통장을 개설할 때 주의 해야 할 점은 통장을 개설하는 모임장은 변경할 수 없고 변경하려면 모임통장을 완전하게 해지하고 새로 개설해야 하므로 모임장을 신중하게 결정합니다.

또한 모임장으로써 모임개설을 하였다면 단기다수계좌개설 제한이 있어서 영업일기준 20일이 지나야 새로운 입출금통장의 계좌개설이 가능하다는 점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1. 위의 버튼을 클릭하여 토스뱅크로 들어갑니다.

토스뱅크 홈의 맨 위의 토스뱅크 클릭> 비밀번호 누르고 로그인 후 ‘상품찾기’ 클릭> 통장에 함께 모아 쓰는 ‘모임통장’ 클릭> 모임통장 만들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준비물은 신분증이나 모바일 운전면허증입니다. 인증이 완료 후 계좌가 개설됩니다.  

2. 계좌가 개설되면 랜덤으로 모임지원금이 지급되고, 모임원을 초대하면 됩니다.

모임장의 경우 개설한 계좌로 들어가면 모임카드 만들기로 카드발급을 바로 하실 수 있습니다. 

3.  본인이 모임원으로 초대받아 결제권한을 가진 ‘공동모임장’이 되기 원한다면 모임장과 기존 모임원의 동의와 출금권한을 받고 본인인증을 거치셔야 합니다.

출금권한을 받으면 카드발급이 가능하고 발급받은 카드로 결제, 출금이 가능합니다.

토스 모임통장은 파킹통장처럼 기본적인 금리가 높은 편이므로, 토스통장에 넣어두고 재테크를 하거나 목돈이 필요할 때 각자 출금하여 쓰는 데 아주 유용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각자 목적에 알맞게 쓰기 편리한 통장이라고 생각하고 추천드립니다. 

출금 및 모임카드 개설

모임원이 모임통장 돈을 출금하거나 모임카드를 만들려면 ?

모임원이 출금하거나 모임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권한이 필요한데요. 권한은 다른 공동명의자가 모두 동의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권한을 받을 때는 토스뱅크 통장과 실명확인이 필요한데요. 권한을 받으면 모임통장의 공동 명의자가 되고 돈을 출금할 수 있답니다. 모임카드를 만들려면 한 번 더 공동명의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기타사항

발급 대상

  • 모임장의 카드 : 만 17세 이상, 토스뱅크 모임통장을 가지고 있는 고객
  • 공동명의자의 카드 : 만 17세 이상, 토스뱅크 통장을 가지고 있는 고객
  • 카드 발급을 위해선 다른 공동명의자 전원의 사전 동의가 필요함.

연회비 : 없음

브랜드 : 해외겸용(MasterCard) / 국내전용

발급수수료

  • 모임장의 카드 : 2,000원 (모임통장당 첫 발급 무료)
  • 공동명의자의 카드 : 2,000원

※ 별도 안내 전까지 프로모션으로 면제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용한도

  • 카드당 일 100만원, 카드당 월 2,000만원
  • 모임통장당 일 1,000만원

ATM 이용한도

  • 국내 출금 : 카드당 일 100만원, 모임통장당 일 600만원
  • 해외 출금 : 카드당 일 100만원, 모임통장당 일 600만원
  • 국내 이체 : 카드당 일 100만원, 모임통장당 일 1,000만원

토스뱅크 모임통장 외에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에 대한 정보는 아래 배너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