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내일준비적금

군인 장병들만 가입할 수 있는 장병내일준비적금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23년부터는 병사들의 급여도 인상되었는데요.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일반 적금에 비해 훨씬 혜택이 좋으니, 꼭 확인하시고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군 장병들의 처우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급여인상과 더불어, 식비와 피복비도 인상이 이루어졌고 병영생활의 개선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약 1년 6개월간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장병들에게 이런 처우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죠?

장병내일준비적금이란?

대한민국 성인 남성이라면 병역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이런 의무병역제도로 인하여 청춘을 일부 반납하는 장병들에게 목돈마련을 지원하고, 전역 후 사회에서의 새로운 시작을 돕는 적금제도입니다. 군 장병들에게만 해당되는 상품으로 금리(이자율)도 상당히 높고 정부지원금 또한 주어지니, 군인이라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적금 상품입니다.

다만 장교와 부사관을 제외한 병사만 가입이 가능하고 대부분의 현역 병사들이 장병내일준비 적금을 가입하고 있습니다. 가입률은 99%에 달한다고 하니 얼마나 혜택이 좋은지 말 안해도 알겠죠?

장병 내일준비 적금 가입 대상

가입 대상은 아주 간단합니다. 

▶ 대한민국 병역의무 이행자

– 현역,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공익), 대체복무요원 모두 해당이 됩니다.

※ 장교와 부사관은 제외

가입 기간 및 한도

[가입 기간]

최소 6개월 ~ 최대 24개월입니다.

의무 복무 기간만큼이 최대 가입기간이 됩니다. (의무복무 기간 내에서만 가능)

참고로 의무복무 기간을 확인해 보면

– 육군 1년 6개월 (총 18개월)

– 해병대 1년 6개월 (총 18개월)

– 해군 1년 8개월 (총 20개월)

– 공군 1년 9개월 (총 21개월)

– 사회복무요원 1년 9개월  (총 21개월)

▼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가입 한도]

가입 한도는 은행별로 월 20만 원이 최대이며, 개인 최대 월 4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은행 2곳으로 40만 원을 맞추면 되겠죠? 더 넣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정부도 예산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추가 납입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최대치인 40만 원까지 꽉꽉 채워서 넣는 게 좋습니다.

금리 및 혜택

장병내일준비적금의 금리와 혜택을 알아보겠습니다.

상당히 많은 혜택이 있기 때문에 가입은 반드시 바로 해야 합니다.

[이자율]

요즘은 금리가 많이 올라 일반적으로 은행 적금이 현재 5% 정도 됩니다. 일반적인 은행 적금에 나라에서 1%의 이자를 지원해 줍니다. 주의사항은 전역 후 만기해지인 경우에만 1%를 지원해줍니다.

또한 납입 기간에 따라 금리가 차등적용 되오니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자소득세 비과세]

이자소득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15.4%의 이자소득세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장병 내일준비 적금은 이자소득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더 이득이 되는 것이죠.

[3대 1 매칭지원금]

장병내일준비적금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혜택입니다. ‘3:1 매칭지원금’은 장병내일준비적금 납입원리금의 33%를 전역 시 나라에서 추가로 지원해주는 지원금입니다. 예를 들어 월 30만 원을 납입하는 경우 정부에서 33%인 10만 원을 지원해 주는 개념이죠. 최대 40만 원 납입 시, 매 월 약 13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좋은 소식은  23년부터는 장병내일준비적금 납입금액의 71%까지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기존 대비 지원금액이 2배 이상 늘어나게 됩니다. 이자율보다 훨씬 체감이 많이 되는 혜택이 ‘3:1 매칭지원금’입니다. 71%가 되면 명칭이 ‘3대 2 매칭지원금’으로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8개월간 매 월 40만 원씩 납입하는 경우 계산을 해보면 납입금액과 이자, 그리고 지원금을 포함하여 약 1200만 원 정도의 목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 매칭지원금 때문에 99%의 장병들이 가입을 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가입 방법

가입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신병교육기관에서 가입

– 부대에서 인사 담당자가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를 훈련병들에게 분배하여 가입합니다.

– 은행에서 부대에 방문하기 때문에 인사 담당자의 안내에 따르면 됩니다.

2. 자대 전입 후 가입

– 자대의 행정반을 통하여 “국방인사정보체계”에서 “가입자격확인서”를 신청하여 출력합니다.

– 휴가나 외출을 통하여 출력한 “가입자격확인서”를 지참하여 희망하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가입합니다.

(2개의 은행을 가입하려면 “가입자격확인서”를 2부 출력해야 합니다)

[가입자격 확인서 발급 방법]

해당되는 가입대상에 맞추어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입자격 확인서 발급 방법
가입자격 확인서 발급 방법

만기 해지 방법

해지는 가입한 은행에 방문하여 진행합니다. 준비물은 신분증과 전역일(소집해제일)이 포함된 서류가 있습니다.

※ 병역증, 전역증, 병적증명서, 복무사실확인서 중 택 1

장병내일준비적금을 알아보았는데요. 아직 입대 전이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점은 대부분 신병교육기관에서 가입을 안내하기 때문에 절차나 금리 등에 대한 부분을 고민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확실 예전 군대에 비하여 여건들이 상당히 많이 좋아진 듯합니다. 앞으로는 더욱 더 좋아진 병영생활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1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