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잇돌 대출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잇돌대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핵심적인 내용 소개와 함께 사잇돌 대출 부결시 대안상품도 함께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안상품은 저금리 정부지원 대출 중심으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최대한 저금리로 대출을 이용하고 싶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사잇돌대출이란?

사잇돌대출은 대표적인 1금융권 정부지원 대출입니다. 그리고 사잇돌대출과 새희망홀씨를 가장 먼저 추천해 드립니다. 특히 사잇돌대출은 새희망홀씨와 다르게 ‘서울보증보험’이 대출을 받고자 하는 차주(채무자)의 부족한 신용도를 메꿔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신용, 저소득자도 서울보증보험의 도움을 받아 1금융권에서 좀 더 쉽게 돈을 빌릴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잇돌대출 vs 사잇돌2대출

사잇돌대출은 정부가 지원하는 서민대출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사잇돌대출과 사잇돌대출2의 차잇점은 무엇인지, 무엇을 어떻게 받아야 유리한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시중은행에서 제공하는 상품명이 사잇돌대출이며, 저축은행에서 제공하는 상품명이 사잇돌2대출입니다. 두 상품의 가장 큰 차잇점은 다름 아닌 대출 이용 조건과 한도, 금리에 있습니다.

당연히 시중은행권 사잇돌대출이 이자율도 낮고 한도도 더 높지만, 조건이 다소 까다롭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저축은행 사잇돌2대출의 경우 이자율은 조금 높고 한도도 조금 더 낮지만, 조건은 조금 더 수월하다는 점이 그 차이입니다.

신청자격

사잇돌대출 자격

사잇돌대출은 근로자, 사업자, 연금소득자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소득이 있는 분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근로자 : 3개월 이상 재직 중이고 연소득 1,500만원 이상인 자
    • 이는 은행마다 요건을 다르게 설정하고 있고 각각 다른 재직 기간도 요구하고 있으므로 회사별로 꼼꼼한 조건 비교가 필요합니다. 
  • 사업자 : 6개월 이상 사업을 영위 중이고 연소득 1,000만원 이상인 자
  • 연금소득자 : 연금을 1회 이상 수령한 자로서 연금소득이 연 1,000만원 이상인 자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를 조건으로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SGI에서 여러분께 보증을 서주면, 이를 바탕으로 돈을 빌릴 수 있는 것 입니다.

사잇돌2대출 자격

저축은행의 사잇돌2대출은 기본적으로 재직기간 3개월이상, 연소득 1200만원 이상이 있어야 하며,
사업자의 경우 연소득 600만원 이상이 필요합니다.

금리는 8~15% 수준이며 한도는 역시 최대 2천만원입니다.
사잇돌2대출 역시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해야 합니다.

대출 조건

대출 한도최대 2,000만원
대출 금리최고 연 15% 이내
대출 기간최장 5년
상환방법원금균등 또는 원리금균등
중도상환수수료면제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원 입니다. 대출금리는 사잇돌대출을 취급하는 1금융권 은행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5% 내외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1년 ~ 5년 이내이며 상환방법은 ‘원금균등’ 또는 ‘원리금균등’ 입니다. 따라서 매월 이자 뿐만 아니라 원금도 분할하여 함께 상환을 해야 합니다.

다만, ‘원금균등’이 ‘원리금균등’에 비해 대출고객에게 유리한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대부분의 정부지원 대출과 마찬가지로 없습니다. 따라서, 대출원금은 언제든지 수수료 없이 상환할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은 사잇돌대출 취급은행에 직접 방문하거나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취급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중은행 : 국민, 신한, 우리, 농협, 기업, 하나, 전북, 제주,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은행
  • 인터넷은행 :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사잇돌 / 햇살론 중복 이용

정부지원 대출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그래서 저소득, 저신용분들은 이러한 정부지원 대출을 중복하여 이용할 수 있는지 많이 궁금해 하시는데요.

원칙적으로는 대출 상품을 보증해 주는 기관만 다르다면 중복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잇돌과 햇살론을 중복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다른 정부지원 대출 등도 중복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복해서 이용할 때는 대출을 이용하는 순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처음부터 2금융권에서 취급하는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한다면 1금융권 정부지원 대출을 추가로 받을 수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1금융권에서 취급하는 정부지원 대출부터 이용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표적인 정부지원 대출만 취급하는 기관별로 구분했습니다.

  • 1금융권에서 판매중인 정부지원 대출 : 새희망홀씨, 사잇돌대출, 햇살론15
  • 2금융권에서 판매중인 정부지원 대출 : 햇살론, 사잇돌2 대출

위 상품 중에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하는 순서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 새희망홀씨 또는 사잇돌대출
  • 햇살론(근로자 햇살론 및 개인사업자 햇살론)
  • 햇살론 15
  • 사잇돌2 대출

위에 순서를 잘 보시면 ‘햇살론’이 저축은행등의 2금융권에서 취급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햇살론15’ 보다 먼저 이용할 것을 권장하는데요. 그 이유는 금리 차이가 너무 많이 나기 때문입니다.

햇살론은 평균적으로 연 7% ~ 9% 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반면에 햇살론15는 연 15.9% 고정금리로 이용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물론 햇살론15는 성실상환하면 내년 금리를 1.5% ~ 3%낮춰주기는 하지만 최초 적용금리가 너무 높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의견으로 햇살론이 2금융권 상품이지만 햇살론15 보다 먼저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신용점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은 햇살론15를 먼저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잇돌대출 부결 시 대안상품

모든 대출은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대출승인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사이돌대출이 부결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아래 대안상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새희망홀씨 대출

새희망홀씨는 소개해드린 사잇돌대출과 함게 1금융권에서 취급하고 있는 대표적인 정부지원 대출입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신청해야 하는 정부지원 대출중에 한 가지 입니다.

새희망홀씨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직장인, 개인사업자 등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연소득이 3,500만원 초과 ~ 4,500만원 이하인 분들은 개인신용점수가 하위 20%에 해당하는 분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3,000만원이며 대출금리는 최대 10.5% 이내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출기간은 최대 5년 입니다.

새희망홀씨 관련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 모아봤습니다.

햇살론

햇살론은 근로자 햇살론과 개인사업자 햇살론으로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2금융권에서 취급하고 있지만 승인률이 매우 높아 가장 인기가 있는 정부지원 대출입니다.

즉, 기대출이 많고 신용점수가 낮은 분들도 기본적인 자격조건만 갖춘다면 대출을 쉽게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여러 개의 대출을 이용해야 한다면 다른 대출을 먼저 신청한 후 햇살론을 가장 나중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은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근로자 및 개인사업자 등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연소득이 3,500만원 초과 ~ 4,500만원 이하인 분들은 개인신용점수가 하위 20%에 해당하는 분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근로자의 경우 최대 15,00만원입니다. 다만 22년도에는 한시적으로 한도가 상향되어 최대 2,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개인사업자는 자금의 용도에 따라 대출한도가 다음과 같습니다.

  • 창업자금 : 최대 5,000만원
  • 대환자금 : 최대 3,000만원
  • 운영자금 : 최대 2,000만원

대출금리는 연 10.5% 이내에서 결정이 됩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5년입니다. 그리고 상환방법은 원금균등입니다. 햇살론 관련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대출 총정리

이번에는 좀 더 다양한 정부지원 대출을 확인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정부지원 대출 종류를 총정리 해봤습니다. 아래의 글에는 전직 은행원의 경험을 바탕으로 최대한 사실에 근접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따라서 참고하시면 본인에게 적합한 저금리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결론

대출 승인률을 높이는 데는 돈을 빌리는 소득 및 신용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니 개인적인 차이는 당연하게 있다는 점은 항상 알아주시고 고금리 보다는 저금리로 이용하는 방향을 선택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