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대출

햇살론 대출

안녕하세요. 금융권의 고금리 상황에서 대출을 찾고 계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고금리 대출을 받지 않고 저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는 햇살론 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1금융권의 승인이 거절되면 심하게 낙담하게 되는데요. 그와 별개로 햇살론은 서민대출 상품이어서 누구나 쉽게 승인을 받을 수 있는 대출상품입니다.  신용이 높은 자 또는 고소득자로 분류되는 분들은 오히려 대출 이용에 제한됩니다.

햇살론 대출은

협력 저축은행의 보증지원을 통해 개인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적어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서민에게 대출을 해주고 정부가 서민에게 연 9~10% 금리로 대출해주는 서민 대출 상품입니다. 저소득층 저신용 대출 상품인 만큼 개인 신용등급이 하위 20%인 사람도 햇살론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은 복권기금과 서민금융회사를 통해 조성된 재원으로 운영됩니다.”
복권기금은 2010년부터 2020년까지 총 1조 4,750억원, 서민금융회사는 2010년부터 2021년까지 총 1조 9,000억원을 서민금융지원을 위해 사용합니다.

햇살론 대출에는 생계자금, 대학생 청년 햇살론, 교육비 , 취약계층 등 다양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모르면 올 크레딧이나 나이스에서 연 3회 무료로 신용조회를 할 수 있고, 신용점수가 상위 80% 이상이면 정부대출 햇살 론 대출보다 1 금융권에서 일반 신용 대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1 금융권-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등) 

햇살론 종류

햇살론 생계자금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생계자금은 소득이 낮아 제도권금융 이용이 어려운 서민에게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을 통해 대출을 가능하게 지원하는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1금융 은행에서 취급하는 새희망홀씨와는 다르게 햇살론 생계자금은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등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신청자격

햇살론 생계자금은 연간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분과 개인신용등급이 6~10급이면서 연간소득이 4500만원 이상인 분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달에 10일이상 최근 3개월간 근로시 계속 근로로 인정하고, 여성근로자의 경우 90일 이내의 출산휴가는 근로기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한도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생계자금의 한도는 최고 1500만원 한도내에서 신청하시는 분의 신용등급과 연간소득등을 고려하여 보증한도가 차등 적용됩니다.

신용등급이 6등급 이상일 경우 한도는 1500만원으로 부여되며 7등급일 경우 1200만원, 8등급일 경우 900만원, 9등급 이하일 경우 600만원으로 한도가 책정되니 참고바랍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신청하시는 분이 선택할 수 있으며, 매월 원금 균등분할상환의 방식으로 상환하게 됩니다.

원금의 납입은 잠시 미뤄두고 이자만 납입할 수 있는 거치기간 부여가능 여부는 햇살론 생계자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금융기관 별 다를 수 있으니 해당 금융기관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금리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생계자금의 금리는 10.5% 이내로 책정되며 연간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료가 연간 1% 부가되어 총 11.5% 이내로 책정됩니다.

하지만 이는 신청하시는 분의 신용등급 및 연간소득등에 따라 차등 적용될 수 있다는 점 감안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취급은행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생계자금의 취급은행은 지역농협 및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 및 그외 저축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저축은행에서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은행 방문없이 비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뱅크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소득, 저신용자가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을 통해 제도권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징검다리 성격의 정부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햇살론15,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햇살론유스 등을 이용한 이력이 있는 분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뱅크 신청자격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1년이상 이용하고 있는 분이 현재 정상 상환하고 있는 분 또는 정상 완제후 1년이 경과하지 않으면서 현재 부채 및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 및 저신용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가계 대출잔액이 감소 또는 신용평점이 상승해야하며,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이란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 햇살론, 사업자 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햇살론유스를 통칭하여 말하는 것입니다.

햇살론뱅크 대출한도

햇살론뱅크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서민대출 상품으로 저소득, 저신용자가 받을 수 있는 대출과 비교할 때 금리가 현저히 낮은 편입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원까지이며, 자금용도를 소명해야 최대한도까지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며, 보통 신청인의 연간소득과 신용평점, 상환여력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햇살론뱅크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 중 하나를 신청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출초기 상환금 부담을 줄여주는 이자만 납입하는 거치기간은 별도로 부여할 수 없습니다.

햇살론뱅크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연 2.9%에서 6%의 금리가 적용되며, 저소득, 저신용자가 받을 수 있는 대출과 비교할 때 금리가 낮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보증료가 연 0.9%~연2% 발생하게되니 참고하셔서 대출 실행여부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본인에게 적합한 대출상품을 찾고자 한다면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비스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햇살론뱅크 신청방법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뱅크를 신청하고자 한다면 협약은행 창구 또는 은행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뱅크 협약은행은 기업은행, 농협은행, 전북은행,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국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수협, 신한은행, 우리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등이니 본인의 주거래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햇살론 유스

햇살론유스는 대학생 및 청년의 금융애로를 해소하여 학업 및 취업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고 성공적인 사회진출과 안정적인 경제활동을지원하기 위한 서민금융 상품입니다.

햇살론유스는 동일인에게 평생 1200만원의 한도를 1회만 부여합니다.

1200만원을 대출받은 뒤 상환하여도 다시 햇살론유스대출을 신청할 수 없으니 자금이 현재 꼭 필요한지 충분히 고민한 후 이용여부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유스 신청자격

햇살론유스는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이하의 대학생 및 청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취업준비생의 경우 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청년등이 해당되며, 사회초년생의 경우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중인 분이 신청대상이 됩니다.

햇살론유스 대출한도

햇살론유스의 대출한도는 1인당 최대 1200만까지 지원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대출한도는 평생 1회만 부여되는 한도이며, 한도 소진시에는 상환여부와 관계없이 햇살론유스 대출을 더이상 이용할 수 없으니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기간별 한도는 연간최대 600만원이며, 일반생활자금으로는 반기당 300만원, 특정용도자금으로는 연간 6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본인이 취업준비생이냐 아니면 사회초년생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학생의 경우 거치기간 6년, 상환기간 7년으로 13년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생과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경우 거치기간 4년, 상환기간 7년으로 최장 11년간 이용할 수 있고 미취업자의 경우 거치기간 2년, 상환기간 7년으로 최장 9년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1년이하 재직자인 사회초년생의 경우 거치기간 1년, 상환기간 7년으로 총 8년간 이용할 수 있으며, 군대를 다녀오지 않은 군미필자는 모든 기간에 군입대 기간인 2년을 더해 최종 상환기간이 결정됩니다.

햇살론유스 대출금리

대출금리 역시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취업준비생의 경우 대출금리 3.5%, 보증료율 0.5%로 연간 4.0%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대출금리 3.5%, 보증료율 1.0%로 연간 4.5%의 금리가 적용되며, 사회적배려 대상자의 경우 대출금리 3.5%, 보증료율 0.1%로 총 3.6%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이 금리는 신청인의 신용등급 및 대출조건등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닌 신청한 모든 분들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단일적용금리입니다.

햇살론유스 취급은행

현재 햇살론유스를 취급하는 은행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전국의 신한은행 및 기업은행, 그리고 전북지역의 전북은행만 취급하고 있으니 은행 방문시 취급여부를 한번 더 확인 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1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