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희망홀씨 대출

새희망홀씨 대출

신용이 낮은 경제 취약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저신용자 대출 중 많이 실행되고 있는 새희망홀씨 대출 조건과 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희망홀씨 대출은 각 취급기관에 따라 대출신청인에 대한 평가기준이 달라지는 만큼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을 파악하여 대출을 실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희망홀씨 대출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아 은행에서 대출받기 어려웠던 계층을 위해 별도의 심사기준을 마련하여 대출해 주는 은행의 서민 맞춤형 대출상품으로, 은행들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시중은행의 일반적인 대출 접근이 되지 않는 6~8 등급의 분들도 연 10.5%이하의 매력적인 금리로 지원을 받을수 있는 저신용자대출 상품입니다.

지원대상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인 자 또는 연소득 4천 5백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종전 신용등급 6등급 이하)

새희망홀씨 대출상품은 저신용자를 위한 상품이다보니 자격 요건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연간 총 소득이 3천 5백만원 이하이거나 또는 4천 5백만원 이하이면서 신용평점 하위 20%에만 해당이 되면, 특별한 금융기간의 장기연체나 회생 및 파산중만 아니라면 거의 다 실행이 됩니다. 

보통 예전 신용등급으로 치면 8등급 정도도 받을수 있는데 시중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면 적어도 4-5등급을 나와야 하는걸 감안하면 예상이 되실 듯 합니다.

상품별 대출조건

  • 대출금리 : 연 10.5% 이하(은행별로 상이)
  • 대출한도 : 최대 3천 5백만원 이내에서 은행별 자율 결정
  • 운영기간 : ´25년까지 한시적으로 운영
  • 기타 : 성실상환자, 사회적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권자, 한부모가정, 다자녀가정, 다문화가정, 만 60세 이상 부모부양자, 청년층(만 29세 이하), 고령자(만 65세 이상), 장애인 등), 공신력 있는 금융교육기관에서 금융교육을 이수한 자에 대해 금리우대
  • 긴급생계자금 : 새희망홀씨 이용자 중 1년 이상 성실상환자 대상으로 5백만원 내에서 지원

사회초년생 신용대출 상품인 새희망홀씨 대출의 경우에는 최대 한도가 3,000만원까지 나오기 때문에 햇살론보다 경우에 따라 더 높은 한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직장인의 경우 햇살론은 한도가 최대 1,500만원 밖에 되지 않는 걸 감안하면 무료 2배의 한도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만일 취업을 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었거나 집을 구해야 하는데 형편은 좋지 못하여 융통할수가 없는 경우, 그리고 이런 저런 사정으로 높은 금리의 현금서비스, 카드론을 사용하는 경우 이 상품으로 대환이 가능합니다.

신한은행 새희망홀씨대출 

시중 은행중 금리가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연 5.41%로 받을수 있고, 중도상환수수료도 없습니다. 

​분할 상환을 할 경우 금리가 감면되는 혜택도 있기에 더 내려갈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대출금이 3,000만원이 넘으면 안됩니다. 이 부분은 모든 은행 공통사항이니 참고 바랍니다.

국민은행 새희망홀씨대출

금액은 3,000만원으로 동일하고 상환 기간이 최대 7년으로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한 보다는 금리가 대략 0.1% 정도 높기에 주거래여부와 우대혜택을 비교하고 받는게 좋습니다.

사회초년생 신용대출 중 사실상 6~8등급에 해당하는 분들이(신용점수상450점에서 590점 사이) 은행권으로 부터 필요자금을 받을 수 있는 최고의 대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신용카드 발급 기준이 6등급 이상인걸 감안해보면 낮은 신용도를 가진 사람이 고를수 있는 최선입니다. 상환기간도 60개월이상으로 가져갈수 있어서 부담이 없습니다.

혜택이 정말 좋다보니 작년의 경우만 해도 지원을 받은 분들이 21만명에 달했고 지원된 금액만 3조원을 넘겼다고 하는데요. 더 크게 보면 10년간 지원된 금액이 25조가 넘고 210만명에게 경제적 지원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특히 지금 같이 코로나 장기화로 소득과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기에 올해의 경우 공급 목표를 이전 보다 늘렸다고 하는데요. 작년의 경우도 신청자가 많아서 목표한 금액보다 많은 금액이 지원이 되었다고 합니다.

신청방법

직장에 재직한지 6개월 이상이 되었다면 자신이 급여를 받고 있는 시중은행이나 주거래 금융사에서 진행을 하면 보다 유리한 조건을 만들수 있습니다. 일부 은행들은 비대면으로도 가능한 곳들이 있으나 자격 요건등의 사항 체크와 진행 속도 등을 감안할때 대면으로 신청하는 편이 낫습니다.

지금 같이 취업하기 어려운 시기 취업을 하기도 힘들지만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하면 적어도 1년이상 재직을 해야 하지만 금융사마다 3개월 이상만 다니고 있어도 진행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받은 자금을 긴급하게 필요한 곳에 사용을 해도 되고, 현재 사용중인 높은 고금리 상품을 대환을 해도 됩니다. 사용목적이 제한이 없습니다. 만일 대환을 목적으로 신청을 하고 나면 현재 부채 건수가 줄어드니 신용도가 상승을 하고 추후 보다 좋은 조건으로 자금을 빌릴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 취급은행(국민, 우리, 신한, 하나, SC, 농협, 기업, 수협, 부산, 대구, 경남, 광주, 전북, 제주) 콜센터 및 영업점에 문의

마치며

새희망홀씨대출은 장점이 참 많은데요, 기존 소득대비 과대출이나 장단기 연체만 없다면 별도의 제약없이 신청과 승인이 가능합니다.

1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