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복용효과 및 부작용

사후피임약

사후피임약은 정자와 결합되어 수정된 난자가 자궁에 착상하여 태아가 되는 것을 막는 약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응급피임약으로 부르며 자궁경부의 점액이 끈적하게 되여 정자가 이동하기 어려워지게 하는 고농도 레보노르게스트렐과 배란을 연기하고 자궁내막을 변화시켜 착상을 방해하는 선택적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조절체인 울리프리스탈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사후피임약 종류

사후피임약 종류는 레보노르게스트렐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UPA) 2종류입니다.  레보노스게스트렐 성분의 사후피임약은 노레보원, 포스티노 등의 약품이 있고, 울리프리스탈 성분의 사후피임약 제품으로는 엘라원이 있습니다.

● 레보노르게스트렐

2세대 피임약으로 고농도의 황체호르몬으로 자궁경부의 끈끈한 점액을 만들어 정자의 이동을 방해하여 착상이 되지 않게 방해합니다. 복용은 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 울리프리스탈

배란 전에 투여 시 배란을 지연 또는 억제시킵니다. 또한 자궁내막을 변화시켜 착상을 억제하고 낮은 확률로 착상된 수정란을 파괴시키기도 합니다. 관계 후 120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합니다.

구분레보노르게스트렐울리프리스탈
대표약품노레보원, 포스티노엘라원
복용 시기성관계 후 72시간 이내 복용성관계 후 120시간 이내 복용

복용효과

사후피임약 효과는 복용 시기가 빨라야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사후피임약을 복용하였어도 피임에 실패할 수 있기에 복용시점이 중요하며, 평균적으로 성공률이 85%이라고 합니다.

구분피임 성공률 95%피임 성공률 85%피임 성공률 58%
시간관계 후 24시간 이내 복용시관계 후 48시간 이내 복용시관계 후 72시간 이내 복용시

복용시기

사후피임약은 복용 시기에 따라 피임확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복용해야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시간대별 피임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관계 후 12시간 이내 복용할 시: 95% 이상  

● 관계 후 24시간 이내 복용할 시: 90 ~ 95%

● 관계 후 48시간 이내 복용할 시: 80 ~ 90%

● 관계 후 72시간 이내 복용할 시: 58%

성관계 후 수정란은 72시간 이내에 반 이상 자국 내막에 착상하여 사후피임약으로 자국 내막을 떨어 뜨릴 수 없습니다. 따라서 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피임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사후피임약 복용 후 생리는 언제 하나요?

– 보통의 경우 복용 후 2주 ~ 3주 뒤에 생리를 하게 됩니다. 만약 3주가 지나도 생리를 하지 않으면 임신 테스트기나 가까운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임신 여부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부작용

사후피임약은 다른 약과 달리 이상반응이 많이 일어날 수 있어 복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주요 부작용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두통(복용 후 10% 이상이 두통이나 어리럼증을 호소)

● 복통, 구역질

● 생리 주기 변화(다음 생리 주기가 빨라 지거나 늦어질 수 있으며, 생리통도 심해질 수 있음)

● 근육통

● 설사

구입방법

사후피임약은 고농도의 호르몬 제제 약품으로 오남용을 막기 위해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약국에서 구매가 불가합니다.

오프라인 병원 내원

따라서 사후피임약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구입할 수 있기에 산부인과 방문이 필요합니다. 만약 미성년일 경우에도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사후피임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피임약은 종류에 따라 복용 시기와 효과가 다를 수 있기에 꼭 전문가에게 복용 시기와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대면 진료

비대면 진료 어플을 통해 원격진료를 통해 약 처방을 받은 후 약국에서 처방 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사후피임약 복용 시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관계 후 복용이 필요한 경우 빠른 시기에 복용할 것

● 복용 후 3시간 이내 구토할 경우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재복용을 고려할 것

● 복용 후 3주가 지나도 생리가 없으면 임신 여부 확인 필요

● 이미 착상이 되어 임신이 된 경우 사후피임약은 효과 없음

● 사후피임약 복용 후 성관계에 대해서는 피임 효과가 없음

● 사후피임약은 성병 예방에 효과 없음

● 편두통이 심한 경우 복용 자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