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뉴스 = 리얼타임즈] 지난 2019년도부터 계속된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본 사람은 누구일까요?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이 바로 ‘자영업자’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매출은 절반 이상이 감소하지만 임대료와 인건비는 그대로 혹은 상승하기 때문인데요.

햇수로 3년째 매출 감소를 겪은 소상공인들을 위해 국가와 지자체에서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가 상당히 완화된 만큼 자영업자의 매출 회복에도 점차 시동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신청

이럴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소상공인 저금리 대출 제도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대출 상품 이름은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입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란?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는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에 피해를 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출시한 대출상품입니다. 시중은행을 통해 8.6조원 규모의 초저금리 대출을 공급하고 있으며 중신용 이상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중신용이란 개인 신용 평점이 745점~919점에 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 신용 평점은 나이스 지키미 홈페이지에서 직접 조회하셔서 간단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신용 평점 조회 바로가기

가장 좋은 점은, 이전에 국가에서 지급되었던 소상공인 1차 및 2차 방역지원금을 지급받은 이력이 있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을 대상으로는 1%의 금리를 적용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더불어 파격적인 조건을 하나 더 제시했죠. 바로 급할 때 어쩔 수 없이 사용해왔던 고금리 금융권(상호저축은행, 각종 캐피탈, 카드론) 대출금액을 저금리로 치환하는 대환대출도 지원됩니다.

소상공인 현금 대출과 대환대출은 중복해서 2가지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한도는 각각 1천만원으로 총 2천만원의 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희망플러스 대출 바로가기

만약 대출을 알아보시는 분이 신용점수가 높으시다면, 대출기간이 짧은 1년짜리 대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동일하게 희망플러스 상품이지만 고신용자 대상으로만 출시된 상품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원규모는 4.8조원으로 49만명의 수혜자를 예상하고 있으며 대출 금리가 중신용자 대상 상품보다 조금 더 안정적입니다. 변동 금리가 아닌 고정금리 1.5%를 제공하고 있죠. 이에 보증료도 존재하지 않아 혜택이 보다 좋은 편입니다.

고신용자의 기준은 대표자 개인신용평점이 920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 또한 마찬가지로 나이스 지키미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평점 바로가기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신청 방법

대출 신청은 비대면과 대면 모두 가능합니다. 각 은행에 맞추어 비대면 혹은 대면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대환자금을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대면 신청 및 접수만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비대면 신청이 가능한 은행 : 국민, 기업, 대구, 부산, 경남, 하나, 신한, 우리

대면 신청이 필요한 은행 : 국민, 기업, 대구, 부산, 경남, 광주, 제주, 전북, SC제일, 하나, 우리, 농협, 신한

비대면 신청 절차가 어려우시거나 대환자금을 신청하시는 분의 경우는 대면 신청이 가능한 은행 중 한 곳을 방문하셔서 상담 후 진행하시기를 바랍니다.

출 상품 상담 홈페이지 바로가기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필수 제출 서류

고신용자 대출을 대면으로 신청 시에는 총 5가지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사업자등록증,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 부동산등기부등본(또는 임대차계약서), 소득금액증명원을 가져가셔야 합니다.

중신용자 대출을 대면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도 5가지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사업자등록증,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 부동산등기부등본(또는 임대차계약서), 주민등록등본을 준비하셔서 은행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두 가지 대출 상품 모두 비대면 신청시에는 은행어플을 통해 제출이 가능하므로 미리 준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출 서류 양식 다운로드(광고 넣어죠)

모두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잘 확인하셔서 코로나19 시국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카테고리: on

INF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