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은 주택을 담보로 돈이나 물건 등을 불려 주는 것을 의미하죠? 이것은 신혼부부 혹은 집을 사는 모든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이율에 대해서 참고해보지 않을까 싶은데요. 최근 이율이 줄어든 만큼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INFO

또한, 집값이 내려가는 등 집을 사지 못함으로 인해 시세가 떨어지는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했었는데요. 수요는 많아지고 있으나 공급은 적어지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기에 내려가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시세 변동에 대해서는 예측할 수 없으나, 다양한 전문가 들은 수도권은 더욱 양극화 되가고 지방권은 내려갈것으로 보기도 하는데요.

“잘 알고 사용하면” 득이되는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A-Z(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종류 상품 비교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총 40개 이상의 상품이 있는데요. 각 은행사마다 최저금리 최대 금리가 다르니 이것을 참고해야만 하는건 아시죠? 고액인 만큼 1금융권 2금융권 마다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참고해야만 하는데요.

금리가 낮은 3가지 상품과 함께, 주택가격 및 대출금액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꿀팁에 대해서 적어봤습니다.
(기준은 주택가격 5억, 최대기간인 30년, 아파트를 기준, 대출금은 70%인 3.5억으로 확인해봤음을 알립니다.)

► 한국씨티은행 주택담보대출

모두 상환 방식은 변동금리 및 원리금분할상환 방식으로 적용되는데요. 한국씨티은행의 경우 당월 최저 금리 3.05% 당월 최고금리는 3.9%로 진행됩니다. 21년 12월을 기준으로는 3.34%에 적용되었던 만큼 달마다 이율에 대한 편차가 있습니다.

기준으로 했을 때 월 1,540,564를 상환해야합니다.

► 케이뱅크 아파트 담보대출

케이뱅크는 21년 12월 2.76%로 최저금리를 자랑했는데요. 월마다 편차가 있어 현재는 당월 최저금리 3.27% 최고금리 3.27%로 변동폭이 적은 편 입니다. 최근 케이뱅크 이용사례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율이 적은 은행인 만큼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환액은 월 평균 1,430,699원을 상환합니다.

► 경남은행 집집마다 도움대출

경남은행 또한 집집마다 도움대출으로 지역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당월 최저금리 3.21% 최고금리 3.60% 그리고 전월 2.79%로 매우 양호한 편 입니다. 월평균 상환액은 1,436,271원 인데요. 현재 기준으로 3개의 은행이 금리는 가장 낮은 편 입니다.

추가로 다음과 같이 대출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44개 비교하는 꿀팁

현재, 금융감독원에서는 주담대를 포함한, 전세자금대출, 개인신용대출, 중금리 신용대출, 주택금융공사 대출, 신용*체크카드 등의 상품에 대해서 한번에 볼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놨는데요.

대출이라는게, 고가의 상품이기에 매우 신중해야하잖아요? 현재 44개의 상품들을 모두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주담대 주택 가격, 대출금액, 대출기간, LTV, 아파트, 금리방식, 상환방식, 지역들을 기준으로 세부적인 항목에 대해서 검토가 가능하니까 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엑셀이나 한글로 변환이 가능한 만큼,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를 통해서 나의 기준에 맞게 대출상품들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주택담보대출 한도 금리 상환 조건

► 대출 최저 최대 한도

담보대출의 최대 한도는 은행마다 다르나, 케이뱅크를 기준으로 대환의 경우 10억원 까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경남은행 기준으로 최저 최대한도는 LTV 70% 이내에 선에서 가능합니다. 연체의 경우 대출금리 + 3%가 붙으며, 5천만원 미만의 대출도 가능합니다.

소상공인의 경우 중소기업정책자금 관련 8가지 정책으로 훨씬 더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대출금리 이율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당월 최저금리는 3%대이며, 월마다 편차가 있습니다. 전월 최저 금리는 2.76%로 낮은 편 이였으며, 당월 최대 금리는 3.27%로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5%이지만, 실제로 5억을 빌렸다고 가정했을 때 250만원 가량 더 내는 것이므로, 월마다 정책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주택담보대출 금융감독원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출 상환 조건 무직 주부

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 거절되지 않으려면

주택 담보대출로 인해 발생하는 서류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2가지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 본인 소득서류

직장인, 일용직 : 원천 징수 영수증 또는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
개인사업자 : 종합소득세신고자용 소득금액증명원
프리랜서 등 :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사업소득원천징수 영수증

► 주택 관련서류

등기권리증(공동명의인 경우, 공동명의자 등기권리증 포함)
* 등기필증의 보안스티커는 명의자인 본인(관리자)가 제거하거나, 허락하여 제 3자가 제거 가능
* 세대원 포함 분양권 / 입주권 서류

► 주택담보대출 거절사유

  1. 생활안정 목적의 주택밤보대출을 올해 이미 받은 경우
    2. LTV, DTI, DSR 등의 주택대출 규제 금액 이상을 신청한 경우
    3. PSP대출 등 신용정보원에 등록되지 않은 대출을 받은 경우
    4. 임대사업자거나 사업장이 휴업 혹은 폐업한 경우
    5. 추가 주택 구입 및 전원세 보증금 반환의 목적인 경우
    6. 본인 또는 공동명의자가 개명 후 개명등기를 아직 진행하지 않은 경우
    7. 등기권리증 또는 등기필증을 잃어버린 경우
    8. 신용정보 조회 제한(불가)을 신청한 경우
    9. 소득이 외화소득, 외국소득, 해외증빙소득인 경우
    10. 기업자금 대출을 위한 대환대출인 경우

    외, 은행사마다 거절사유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저신용자 혹은 무직자 주부의 경우도 비상금대출이라던지 신용대출을 이용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연말정산 세액공제

► 주택담보대출 연말정산(세액공제, 소득공제) 조건

소득공제 받는 근로자 본인 명의 주택 대출자
과세기간 종료일 12월 31일 기준 1주택 세대
등기일부터 3개월이내 대출
기준시가 5억원 이하 주택

► 주택담보대출 소득공제 혜택

이자상환액 전액을 공재받을 수 있으며, 전세대출의 경우 원리금상환액 X 40%까지 청약저축의 경우 납입액 X 40%까지 공제 가능합니다. 공제한도는 대출시기 조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180만원 ~ 300만원 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대출 시기에 따라 공제액이 달라지는데요. 🔜 자세한 내용은 주택담보대출 이자 연말정산 소득공제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연장 이자 기간(변동금리)

► 주택담보대출 이자기간 및 연장

대출이자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대출의 경우 대출금액 x 대출이자율 / 12로 진행되며, 원금균등분할상환대출의 경우 대출금액 x 대출이자율 x 이자일수 / 365를 계산합니다. 월별 이자의 경우에는 대출원금에 연이율을 곱한다음 12로 나누어 계산하게 됩니다.

대출금 x 이율 / 12 = 이자율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이자계산기

► 주택담보대출 이자 계산기

이렇게 주택담보대출에 관한 핵심 키워드 상환, 종류, 최대, 최저 한도, 금리, 잔금, 계산기, 필요서류, 금액, 상담, 무직, 이자 연말정산, 조건, 조건표, 비율, 서류, 신용대출, 전입신고, 중도상환, 세액공제, 몇프로, 오피스텔, 연장, 이자, 기간, 시세 , 마이너스통장, 변동금리, 디딤돌, 연말정산, 이율, 실거주, 이자계산기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카테고리: 주담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