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안 관련주 대장주 TOP 7 총정리

 리비안 관련주우신시스템, 동국알엔에스, 세원, 디에이테크놀로지, 씨아이에스, 엘앤에프, LG화학입니다. 오늘은 리비안 관련주 대장주 TOP 7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읽고 난 후에는 리바인 관련주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서알아보세요.

리비안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나요?

  1. 우신시스템 (017370) 

리비안 관련주(우신시스템)

 – 동사는 자동차 차체 자동용접 라인 설비에 대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자동차 차체 설비에 대한 Total Engineering 업체임. 매출 중 해외 비중이 60% 내외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차체자동용접 설비 시장에서는 20% 내외의 시장점유율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 동사 차체부품부문의 안정적 성장으로 해당 부문의 매출 비중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증가, 영업손실은 184.1% 증가, 당기순손실은 140.3% 증가. 주력상품의 수출환경 개선됨에 따라 동사의 매출 또한 증가세를 기록하였으나, 원가율 급등으로 인해 영업손실 폭은 확대된 상황.  매출액 대비 원가 및 비용 부담 큰 상황으로 적정 수익성 확보를 위해서는 획기적인 원가 및 비용구조 개선 필요한 상황입니다.

  2. 세원 (0234100)

리비안 관련주(세원)

 – 동사는 1991년 12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등을 주로 생산하는 2차 부품업체임. 국내 주요 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DENSO 등이 있으며, 국외 수출 거래선으로는 BOSCH, GATES 등이 있음. 최근 완성차 업체들의 부품구매 추세가 급격히 다국적화 되어감에 따라 부품업체들도 다각적인 해외시장 개척이 중요한 성장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90.6% 증가. 동사는 북미와 멕시코에 진출하였고 2021년부터 공조제품을 생산하여 FORD, GM, BMW, BENZ 등의 세계적인 기업들에 공급하여 글로벌시장 진출 및 매출처 다변화를 추진중. 타사대비 높은 자동화 공정율과 효율적인 통합 생산라인 구축으로 원가경쟁력 및 품질측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디에이테크놀로지(196490)

리비안 관련주(디에이테크놀로지)

 – 2000년 5월에 설립되어 2차 전지 설비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차 전지 설비 중 Notching 설비 및 Folding 설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진행. 국내 최초로 양산 적용에 성공하였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고속 Notching설비의 H/W 및 S/W 기술특허 및 요소기술을 보유하였음. 현재 신규사업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과 전고체 배터리 장비 개발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감소, 영업손실은 2.9% 감소, 당기순손실은 52.7% 감소. 리튬 2차전지는 리튬이 현재까지 발견된 홑원소 금속 중 가장 가벼우면서도 고용량의 에너지 저장이 가능함으로 현재 가장 각광을 받고 있음. 2차전지 중심의 주요 고객사에 대한 높은 매출 의존도를 벗어나기 위한 사업 다각화를 모색중에 있으며, 신규 사업으로 공유 버스 플랫폼에 기반한 매출 다각화를 기대중입니다.

  4. 동국알앤에스(075970)

리비안 관련주(동국알앤에스)

 – 동사는 제철, 제강 및 기타 공업로용 내화물 제품을 생산, 판매할 목적으로 동국산업(주)로부터 인적분할 후 설립된 회사로  「중견기업 성장촉진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특별법」제2조에 따른 중견기업에 해당함.  2004년 2월 13일 한국증권업협회 상장(KOSDAQ)됨. 최초설립은 1974년 내화물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창원요업(주)로 출발하여 1998년 동국산업(주)와 합병하였다가 2004년 분할 설립되었습니다.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증가, 영업이익은 6.7% 감소, 당기순이익은 10.9% 증가. 동사는 제강용 내화물을 생산하여 국내외 철강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철강은 연간 30천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음.  각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내화물부문이 67%, 스틸부문이 34%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외 매출 비중은 국내 89%와 국외수출 11%를 차지합니다.

  5. 씨아이에스(222080)

리비안 관련주(씨아이에스)

 – 2002년 9월 설립된 동사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설비 등을 생산.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임.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8% 증가, 영업이익은 282.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전방산업의 투자규모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대비 개발라인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상승 및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물류비용 및 해외 출장비(외주 인건비 포함) 등 증가함.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입니다.

  6. 엘앤에프(066970)

리비안 관련주(엘앤에프)

 – 동사는 2000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임.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됩니다.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5% 증가, 영업이익은 38.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사업 부문 중 대형 전지향 양극재 부문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관련 수혜 분야.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 전망. 그린 뉴딜 성과 지표에 따라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지속 증가 전망됩니다.

  7. LG화학(051910)

 – 동사는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연결회사는 2020년 12월 1일 전지 사업부문을 단순·물적분할하여 (주)LG에너지솔루션 및 그 종속기업을 설립함. 동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은 356.3% 증가, 당기순이익은 593.4% 증가. 20년 당기에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을 결정하였으며, 첨단소재 사업부문의 일부 사업을 공통 및 기타부문으로 재분류.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경기 변동에 따른 사업 Risk를 최소화하고 사업의 Fundamental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리비안 대장주는 무엇인가요?

  10월 8일 종가 기준으로 상승한 종목에서 가장 많이 상승한 종목은 디에이테크놀로지입니다. 리비안 대장주로 분리되는 이유는 리비안이 방한을 했을 때 씨아이에스와 디에이테크놀로지 등 미팅을 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관련 종목이 상승하였습니다. 가장 많이 상승한 종목 이외에도 관련 종목들이 상승과 하락을 번갈아가면서 시세를 내기 때문에 주가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단기적 이격이 많이 발생하거나 급격하게 상승한 종목은 하락의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리비안 관련주가 상승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미국 전기차 기업인 리비안은 제2의 테슬라로 불리면서 전기차 사업을 구축하고 있는데 자체 배터리 생산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방한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국내 배터리 업체와 협력을 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는데 지난달 방한 때에도 일부 기업들과 미팅을 한것으로 전해지면서 관련 종목들이 상승하였습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는 배터리 설비 견적을 제출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리비안 관련주 대장주 TOP 7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매수 추천 및 투자 권유가 아닌 참고용으로 작성된 자료임을 말씀드리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수익을 유혹하는 투자에는 고위험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현명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1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