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안내

요즘 부동산 값이 떨어지고 있다고 많은 분들이 입을 모아 이야기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솟아오른 가격대비 하락폭은 크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 보니 매매를 하기에는 굉장한 금전적 부담이 있을 수 있죠.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안내

그래서 많은 분들이 차선책으로 선택하는 것이 매매가 아닌 전세인데요,

전셋집을 구하면서도 걱정되는 부분이 ‘전세보증금을 내가 온전히 돌려받을 수 있을까?’에 대한 걱정입니다.

내가 살던 주택이 경매에 넘어가게 되면서 전세보증금을 받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불안감에서 해방되기 위하여 가입하는 것이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인데요, 아래에서 신청방법부터 조건까지 자세하게 안내드릴게요.

전셋집이라고는 하지만 보통은 내가 가진 현금 자산으로만 전셋집을 구하시는 분들이 드물죠? 전세대출을 받거나 신용대출까지도 받아 전세보증금을 마련하는 분들이 많아 내 전세금에 대한 걱정이나 불안이 더 클 수 있습니다.

이 때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에 가입하시면 보증공사가 임대인을 대신하여 전세보증금을

임차인에게 먼저 반환해준 후 보증공사와 임대인의 협의를 통해 보증금 반환처리 업무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즉, 임차인의 입장에서는 맘 편하게 전셋집에서 거주하며 언제든 계약이 만료가 되면 이사 갈 준비를 할 수 있는 좋은 제도인 것입니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종류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은 보증회사에 따라 상품명이 조금씩 다른 경우가 있고, 주택종류와

보험 상품, 대출에 따라 조금씩 취급점이 보증회사를 한 군데만 알아보지 마시고 여러 군데를

확인하신 후에 본인에게 적절히 맞는 보험을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을 취급하고 있는 곳은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울보증보험에서 보험 상품을 출시한 상태입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HUG 상품

가장 많은 분들이 가입하시는 보증보험이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내놓은 HUG전세보증보험입니다.

주택도시공사에서 내놓은 HUG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신규 계약건의 경우,

전입신고를 한 날짜와 잔금지급한 날짜를 비교해서 계약기간의 1/2이 지나기 전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갱신계약은 기존 계약기간 만료 1개월 전부터 전세기간 1/2가 지나기 전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증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대상 주택으로는 단독, 다가구, 다중, 연립, 다세대주택,

노인복지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아파트가 해당되므로 거주하고 계신 건물이라면 거의 대부분이 다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증 조건 또한 까다롭지 않아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허그 상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을 충족하셔야 합니다.

  • 신청하려는 주택에 거주하면서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을것
  • 전세보증금과 선순위채권을 더한 금액이 주택가격 이내일것
  • 전세계약기간이 1년이상일것
  • 전세보증금액이 수도권 7억 이하, 그 외 지역 5억원 이하일 것

보증료는 위와 같습니다. 이 외에도 보증료를 할인 받을 수 있는 경우와 할증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상품설명서를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허그 상품의 경우 빌라에 한해서는 일명 깡통 빌라 전세 사기 위험이 높으니 빌라에 전셋집을 구한 경우에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보증보험

두 번째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출시한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상품입니다.

신청대상은 공사 전세자금보증 이용자가 할 수 있으며 보증한도는 임대차보증금 전액으로 수도권은 7억, 지방의 경우 5억원 이내의 전셋집이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일반 전세 및 집단전세자금을 보증해주는 상품을 주로 가장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임대차계약서 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최대 4억원까지 보증을 해주고 있으며 유주택자의 경우에는 2억원까지만 보증해주고 있습니다.

보증료율의 경우 0.06%부터 0.2%까지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한데요.

이 외에도 우대가구(다자녀가구, 신혼부부, 다문화가구, 장애인가구, 국가유공자가구 등)의

경우에는 0.1%의 우대 이율을 제공하고 있어 더 저렴한 보증료로 상품을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1 X